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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보경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상훈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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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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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시점에서 학생 개인, 가정 및 재학 중인 학교의 문화자본이 그들이 성장하여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시점에서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 개인의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정 및 학교의 문화자본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표본은 2006년 현재 147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총 3,039명의 학생이다. 독립변인은 학생 개인, 가정 및 학교의 문화자본이다. 종속변인은 진로성숙도와 하위 요인인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이다. 연구 방법으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정과 학교 문화자본의 수준에 따라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호작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문화자본의 경우에는 학생의 독서에 대한 태도, 가정 문화자본에서는 부모와 문화소통 정도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교 문화자본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개인 문화자본에서 독서 태도가 진로성숙도의 하위 요인 중 일에 대한 태도 및 자신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주었고 문화예술 동아리에 참여한 경우 계획성 및 진로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문화자본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가운데 부모와의 문화소통 정도가 진로성숙도 하위요인 중 계획성, 자신에 대한 지식 그리고 진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문화자본에서는 학교 차원의 동아리 활성화 정도가 학생 차원의 자신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셋째, 개인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전반적으로 가정 및 학교 문화자본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의 문화활동이 진로성숙도와 그 하위요인인 계획성, 진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가정 문화자본 중 부모와 문화활동이 많을수록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의 독서시간이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 중 자신에 대한 지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와 문화활동이 많을수록 커졌다. 또한 문화예술동아리 참여가 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와 문화소통 빈도가 높을수록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문화예술동아리 참여가 진로성숙도와 자신에 대한 지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 문화자본 중 재학생의 총체적 문화자본이 높을수록 긍정적이었다. 그리고 학생의 독서시간이 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재학생의 총체적 문화자본이 높을수록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문화자본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탐색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정책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진로성숙도가 향상되기 위해서는 학생 개인, 가정, 학교 차원의 문화자본의 축적 또는 형성이 중요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 차원에서 독서를 습관화하는 것이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평소에 부모와 책을 읽고 대화를 하거나 부모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이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차원에서는 교육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한편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생의 문화자본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 있어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함께 많은 여가시간을 보낼수록 학생 개인의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와 문화 활동 기회를 자주 마련하거나 대화 및 토론하는 시간을 보다 많이 가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문화 자본이 학생 개인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학교 차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학교에서 자유학년제나 창의적 재량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또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는 이와 관련하여 장기적이고 일관된 정책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문화자본의 개념을 보다 정교하게 정립하고 이를 타당성있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문화자본과 다른 중요한 종속변인의 관계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장모형을 적용하여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점에서 문화자본과 진로성숙도를 모두 측정한 후 문화자본의 변화에 따라 진로성숙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중요성 6
4. 용어의 정의 9
가.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 9
나. 학생, 가정, 학교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1. 진로성숙도 11
가. 진로발달 이론 11
나. 진로성숙도의 개념 15
다.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17
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 연구 20
2. 문화자본 24
가. 문화자본의 개념 24
나. 핵심개념으로서 장과 아비투스 30
다. 문화자본의 측정 32
라. 개인, 가정, 학교 문화자본 34
1) 개인 문화자본 34
2) 가정 문화자본 37
3) 학교 문화자본 41
마. 문화자본에 관한 선행 연구 42
1) 개인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3
2) 가정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5
3) 학교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7
3. 문화자본과 진로와의 관계 50
4. 소결 52
제3장 연구 방법 54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54
2. 연구변인 및 측정도구 57
가. 종속변인 57
나. 독립변인 60
다. 통제변인 64
3. 분석 방법 67
가. 분석 내용 및 절차 67
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69
다. 위계적 중다회귀모형 분석 69
라. 분석 모형 70
제4장 연구 결과 72
1. 기술 통계 72
2. 상관분석 75
3. 문화자본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78
가.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 1) 78
나.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 2) 81
1) 문화자본이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81
2) 문화자본이 ‘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84
3) 문화자본이 ‘자신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 87
4) 문화자본이 ‘진로행동’에 미치는 영향 89
다. 진로성숙도 및 그 하위요인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연구문제 3) 92
1)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2
2)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4
가) 계획성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4
나) 일에 대한 태도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5
다) 자신에 대한 지식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7
라) 진로행동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9
제5장 결론 101
1. 연구 요약 101
2. 논의 105
3.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09
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12
참고 문헌 114
부 록 126
ABSTRACT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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