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8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53. 연구의 중요성 64. 용어의 정의 9가.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 9나. 학생, 가정, 학교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9제2장 이론적 배경 111. 진로성숙도 11가. 진로발달 이론 11나. 진로성숙도의 개념 15다.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17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 연구 202. 문화자본 24가. 문화자본의 개념 24나. 핵심개념으로서 장과 아비투스 30다. 문화자본의 측정 32라. 개인, 가정, 학교 문화자본 341) 개인 문화자본 342) 가정 문화자본 373) 학교 문화자본 41마. 문화자본에 관한 선행 연구 421) 개인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32) 가정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53) 학교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 473. 문화자본과 진로와의 관계 504. 소결 52제3장 연구 방법 54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542. 연구변인 및 측정도구 57가. 종속변인 57나. 독립변인 60다. 통제변인 643. 분석 방법 67가. 분석 내용 및 절차 67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69다. 위계적 중다회귀모형 분석 69라. 분석 모형 70제4장 연구 결과 721. 기술 통계 722. 상관분석 753. 문화자본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78가.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 1) 78나.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 2) 811) 문화자본이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812) 문화자본이 ‘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843) 문화자본이 ‘자신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 874) 문화자본이 ‘진로행동’에 미치는 영향 89다. 진로성숙도 및 그 하위요인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연구문제 3) 921)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22)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4가) 계획성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4나) 일에 대한 태도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5다) 자신에 대한 지식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7라) 진로행동에 대한 개인 문화자본과 가정·학교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9제5장 결론 1011. 연구 요약 1012. 논의 1053.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09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12참고 문헌 114부 록 126ABSTRACT 13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