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경 (성균관대학교)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85 - 1,010 (26page)
DOI
10.15753/aje.2019.12.20.4.9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시점에서 학생의 개인, 가정, 학교 문화자본이 그들이 성장하여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시점에서의 진로성숙도와 그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아울러 학생의 개인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이 학생이 속한 가정 및 학교 문화자본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살펴보았다. 독립변인은 학생 개인, 가정, 학교 문화자본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인은 진로성숙도와 하위 요인인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상호작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문화자본에서 학생의 독서 태도, 가정 문화자본에서 부모와 문화소통 정도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 문화자본에서 독서 태도가 일에 대한 태도 및 자신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미쳤고 문화예술 동아리의 참여가 계획성 및 진로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가정 문화자본에서 부모와의 문화소통 정도가 계획성, 자신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문화자본에서는 학교 차원의 동아리 활성화 정도가 자신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셋째, 개인 문화자본이 진로성숙도와 그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전반적으로 가정 및 학교 문화자본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중학교 2학년 시점의 가정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자본의 형성이 고등학교 2학년 시기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266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