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은비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현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험불안 경향성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대화가 시험불안 및 자동적 사고, 자기조절,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Meichenbaum(1971)이 제안한 자기지시훈련은 자기대화를 통해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불안 경향성이 있는 대학생에게 맞도록 적절하게 수정되었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530명 중 시험불안(TAI-K)점수가 80점 이상이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38명이다. 훈련집단 18명, 대기통제 20명으로 무선 할당되어 총 3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훈련 집단은 일주일간 개인훈련을 했고, 대기통제집단은 처치가 없었다. 이들 모두 사전과 사후에 시험불안, 자동적 사고, 인지적·정서조절 전략, 삶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훈련집단은 기말고사 2주 전 추후 설문을 완료하였다. 연구 결과, 훈련집단이 대기통제집단에 비해 시험불안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정도는 감소하고, 긍정적 자동적 사고가 증가 경향성이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수용과 자기비난의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삶의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훈련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 참여 약 2달 후 추후에서도 시험불안 감소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5
1. 시험불안 5
2. 자기대화 11
3. 시험불안과 자기대화 18
4. 연구문제 20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2
3. 연구 절차 25
4. 자료 처리 31
Ⅳ. 결과 32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32
2. 훈련에 따른 효과 검증 33
3. 훈련에 따른 지속효과 검증 41
4. 변인별 사전-사후, 사전-추후에 대한 효과크기 검증 44
Ⅴ. 논의 45
참고문헌 55
부록 64
영문초록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