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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비 (영남대학교) 조현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3 - 1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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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험불안 경향성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응적 자기대화가 시험불안 및 자동적 사고, 자기조절,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530명 중 시험불안(TAI-K)점수가 80점 이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38명이며, 훈련집단(18명), 통제집단(20명)으로 무선 할당되었다. 훈련집단은 Meichenbaum(1971)의 자기지시훈련을 인지 및 정서조절에 도움을 주는 적응적 자기대화로 보완하여 일주일간 제공되었고, 통제집단은 무처치 대기집단이다. 두 집단 모두 사전과 사후에 시험불안, 자동적 사고, 인지적․정서조절 전략, 삶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통제집단은 연구윤리에 따라 사후에 시험불안 심리교육이 제공되었고, 훈련 집단은 가외변인으로 불안통제를 위해 기말고사 2주 전 추후 설문을 완료하였다. 연구 결과, 훈련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시험불안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정도가 감소하였고, 긍정적 자동적 사고는 증가 경향성이 나타났으며,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수용과 자기비난의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삶의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시험불안은 실험 참여 약 2달 후 추후에서도 개선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지시훈련이 시험불안 경향성이 있는 대학생에게 적응적 자기대화를 통해 사회불안 관련 인지 및 행동 수정에 도움이 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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