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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기범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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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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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교육 현장에서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조직원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고,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개발 및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플립드 러닝 수업이 기업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플립드 러닝이 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 기업환경에서의 플립드 러닝 교육훈련의 효과 측정과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에서 플립드 러닝을 적용함에 있어 그 효과를 학습전이를 통해서 확인하고,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교수행동과 학습몰입을 변인으로 상정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기업 교육훈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기업교육에서 플립드 러닝의 확대를 유도하여 성과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교수행동은 학습몰입과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기업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기업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은 교수행동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실제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플립드 러닝을 실행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200부의 표본을 수집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플립드 러닝 교육 대상자의 지각된 교수행동은 학습전이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플립드 러닝 교육 대상자의 지각된 교수행동을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플립드 러닝 교육대상자의 학습몰입은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플립드 러닝 교육대상자의 지각된 교수행동은 학습전이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면서도 동시에,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학습전이에 간접효과(부분 매개)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플립드 러닝의 교육 효과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상으로 표집하는 방법보다는 특정 집단 및 대상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학습전이 효과를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자기보고 방식의 Likert 척도로 측정이 되었으나 추후 연구들은 자기보고 방식의 설문 외에 다른 방식의 측정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수행동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살펴보았지만, 향후에는 기업교육 교수자가 인식하는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의 교수행동 요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의 원활한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해서는 기업환경에 맞는 교수행동 요인들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전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해 볼 것을 제안한다.


핵심어 : 기업교육, 플립드 러닝, 교수행동, 학습전이, 학습몰입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A. 교수행동 8
B. 학습전이 19
C. 학습몰입 27
D. 연구 변인 간의 관계 30
Ⅲ. 연구방법 35
A. 연구모형 35
B. 연구대상 36
C. 측정도구 38
D.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0
E. 분석방법 43
Ⅳ. 연구결과 45
A. 기술통계 분석 결과 45
B. 상관관계 분석 결과 46
C. 연구모형 검증 48
Ⅴ. 결론 및 제언 51
A. 요약 51
B. 논의 및 결론 52
C.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9
국문초록 75
ABSTRACT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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