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구자원 (중앙대학교) 김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교육 현장에서 플립드 러닝이 기존 집합교육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학습전이를 기업 플립드 러닝의 성과로 확인하고,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각된 교수행동과 학습몰입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에서 실시된 플립드 러닝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00부의 표본을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플립드 러닝에서 지각된 교수행동은 학습전이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플립드 러닝에서 지각된 교수행동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기업 플립드 러닝에서 학습몰입은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기업 플립드 러닝에서 학습몰입은 지각된 교수행동과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교육에 플립드 러닝을 적용할 시에 고려해야 하는 학문적·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