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유아 교사 효능감 검사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유아 교사 효능감 검사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영유아 교사 효능감 검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영유아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 배경과 척도개발 관련 선행연구 분석, 측정 도구의 요인과 예비문항 구성, 내용타당도 검사, 사전조사를 통한 문항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문항수정, 본 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모델적합도 검사의 단계를 거쳐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구성 요인의 타당도 검사를 위해 전문가 22인으로부터 9개 영역, 20개 요인의 적합성 평가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83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아 내용타당도 지수(CVI)에 기초하여 그 점수로 83문항에서 44문항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44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시, 경기도, 경상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 총 4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에서 4개 요인 31문항으로 압축되어 59.08%의 변량을 설명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모델적합도에 기초하여 3개 요인 27문항으로 최종 구성되었다. 3개의 요인은 교수 효능감(19개 문항), 직무만족도(5개 문항), 대인관계(3개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의 내적합치도 결과는 전체문항의 Cronbach’s α값이 .96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별 Cronbach’s α값은 교수 효능감이 .96, 직무만족도가 .79, 대인관계가 .78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영유아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척도이며, 영유아 교사 효능감을 잘 변별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 도구는 영유아 교사 효능감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영유아 교사 효능감 관련 연구와 교사교육 관련 연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for Teacher Efficacy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Shin, Jeong Ae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a teacher efficacy scale and explo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it.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How is the construct of the teacher efficacy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Research question 2. How is the validity of the teacher efficacy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Research question 3. How is the reliability of the teacher efficacy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Before the item writing process, the researcher analyz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evious studies regarding teacher efficacy scale development. The test validation was performed as in the following: factor and item construct, content validation test, finding the item problems through a pilot test, item correction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or the validity test, 22 experts evaluated 20 factors composed of 9 components. Based on the test result, item pool was constituted with 83 items and content validity test was performed from 7 professo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 content validity index(CVI) from the experts’ evaluation, forty-four items were selected out of eighty thre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411 teachers of infants and young children from day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from Seoul, Gyeonggi-do, and Gyeongsangbuk-do province. Exploratory factor analysis(EFA) was used to explore the possible structure of the scale and the four factors were extracted representing 59.08% variance. Three factors and 27 items were finalized from model fits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CFA). Three factors include teaching efficacy(19 items), job satisfaction(5 item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3 items). The overall reliability of the questionnaire was found high(α=. 96). The Cronbach’s α of the factors were assessed as: teaching efficacy(.96), job satisfaction(.79),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78).
In conclusion, the teacher efficacy scale developed in this study was valid and reliable and was composed of items that measure infant and young children teacher’s efficacy accurately. Consequently, this scale might be a useful tool to measure the efficacy of infant and young children educations and to develop the further studies in the topics of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education.
목차
목 차국문초록 ⅴ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53. 용어의 정의 5II. 이론적 배경 61. 교사 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61) 교사 효능감의 개념 62) 교사 효능감의 중요성 102. 교사 효능감의 구성요인 131) Gibson & Dembo의 교사 효능감 척도(TES)의 구성요인 132) Bandura의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TSES)의 구성요인 133) Riggs와 Enochs의 과학 교수 효능감 척도(STEBI)의 구성요인 134) Tschannen-Moran & Hoy의 교사 효능감 척도(STE)의 구성요인 143.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1) 내적 요인 162) 외적 요인 174. 교사 효능감 선행연구 191) 교사 효능감 척도개발 연구 192) 교사 효능감 연구 22III. 연구방법 261. 연구대상 262. 연구도구 263. 연구절차 271) 영유아 교사 효능감 요인의 적합성 검증 282) 문항 추출의 과정 313) 영유아 교사 효능감 문항의 타당성 검증 364) 사전조사 415) 본조사 414. 자료분석 41Ⅳ. 연구결과 및 해석 431. 예비문항 구성 432. 타당도 검증 441) 내용타당도 검증 442) 액면타당도 검증 503) 구성타당도 검증 503. 문항의 적합도 검증 54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93) 상관관계 & 판별타당성 624)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624. 신뢰도 검증 671) 문항 내적합치도 672) 최종 영유아 교사 효능감 척도 69V. 논의 및 결론 711. 논의 및 결론 712. 제언 76참고문헌 77부 록 93ABSTRACT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