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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경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지도교수
류옥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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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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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갈수록 치열해지는 기업 간의 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게 하고 있다. B2B 산업재시장은 소비재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영업직원의 기술적 전문성과 태도가 기업의 서비스품질과 더불어 기업의 성과와 연결되는 주요 요인으로 여겨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B2B 소모성자재는 영업직원의 직접 방문과 납품에 의한 관계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B2B 소모성자재 거래에서 영업직원의 영업지향성이 구매기업이 인식하는 공급기업과의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공급기업의 B2B 서비스품질과 영업직원과 구매기업 간에 형성되는 라포(Rapport)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업직원의 영업지향성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경향인 고객지향성과, 지속적인 경쟁우위 달성을 위해 시장요구에 대응하고 시장요구의 변화를 예측하는 경향인 시장지향성의 2개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공급기업의 B2B 서비스품질은 서비스를 제공할 공급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인 잠재적 품질, 서비스과정에서 전달되는 내용인 하드 품질, 서비스가 행해지는 방법과 관련된 소프트 품질, 그리고 실제로 전해진 서비스의 결과에 대한 관심 및 효과로 측정될 수 있는 결과 품질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한편 구매기업과 영업직원과의 심리적인 유대관계로 라포를 채택하였으며, 고객의 거래에 대한 기대와 성과의 일치와 관련된 만족 요인과 거래관계에서의 신뢰와 몰입을 포함한 관계품질을 구성하여 구조화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B2B 소모성자재 공급기업인 A회사와 직ㆍ간접적으로 거래를 하는 구매기업들을 대상으로 총 246부의 유효설문지를 수집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신뢰도검정,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검정,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 및 구조방정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거래기간을 기준으로 한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장기간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한 구매기업일수록 영업직원의 영업지향성, 공급업체의 서비스품질, 영업직원과의 라포 및 관계품질을 높게 인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거래비중이 클수록 잠재적 품질과 하드 품질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업직원의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은 공급기업의 서비스품질의 각 하위 요인들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공급기업의 서비스품질 각각의 요인들은 라포 형성과 관계품질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B2B서비스품질 요인들은 결과 품질, 잠재적 품질, 소프트 품질 순으로 구매기업과 영업직원과의 라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결과 품질, 소프트 품질, 잠재적 품질 순으로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하드품질은 라포와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영업직원과 구매기업 간의 라포는 관계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B2B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영업지향성과 관계품질 간을 부분매개하고 있으며, 라포가 서비스품질 요인들과 관계품질 간을 부분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시장지향성과 라포 간을 부분매개하였으나, B2B 서비스품질 요인 중 결과 품질만이 고객지향성과 라포 간을 부분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경로분석 결과, 서비스품질 요인 중 결과 품질이 라포와 관계품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계품질에 직접적인 경로를 제공하지 않은 잠재적 품질과 소프트 품질이 라포를 통해 관계품질에 유의한 경로를 제공하고 있어 라포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논문의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소모성자재 6
1. 산업재시장 6
2. 소모성자재 8
제2절. 영업지향성 13
1. 고객지향성 14
2. 시장지향성 17
제3절. B2B 서비스품질 21
1. 서비스품질 21
2. B2B 서비스품질 25
제4절. 라포 31
1. 라포의 개념 31
2. 라포의 구성요소 33
제5절. 관계품질 36
1. 관계품질의 개념 36
2. 관계품질의 구성요소 38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 46
1. 영업지향성과 B2B 서비스품질 46
2. B2B 서비스품질과 라포 47
3. B2B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 48
4. 라포와 관계품질 49
5. B2B 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가설 50
6. 라포의 매개효과 가설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제4절. 표본 및 자료수집 57
1. 표본설정 57
2. 자료수집방법 57
제5절. 분석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표본의 특성 59
1. 표본의 특성 59
2. 비교분석 61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5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5
2. 상관관계분석 66
제3절. 가설의 검증 68
1. 영업지향성과 B2B 서비스품질의 관계 검증 68
2. B2B 서비스품질과 라포의 관계 검증 77
3. B2B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의 관계 검증 80
4. 라포와 관계품질의 관계 검증 84
5. 영업지향성과 라포 간의 B2B 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검증 85
6. 영업지향성과 관계품질 간의 B2B 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검증 88
7. B2B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 간의 라포의 매개효과 검증 90
8. 구조방정식 경로분석 결과 91
제4절. 가설 검증에 대한 결과 93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9
1. 이론적 관점 99
2. 실무적 관점 9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102
1. 연구의 한계점 102
2. 향후 연구과제 103
참고문헌 105
설문지 122
Abstract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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