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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본진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성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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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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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Reality Vehicle dynamics models for vehicle simulators should be real-time analyzed in various virtual environments.
This Real time vehicle dynamics model can be divided into a multibody dynamics model that reflects all of the suspension mechanism and a lumped parameter model that replaces the suspension mechanism with a function formula. The multibody dynamics model can be analyzed precisely, but it is complicated because the DAE(Differential Algebraic Equations) must be solved. On the other hand, the FSM(Functional Suspension Model) is more efficient because it is expressed by the ODE(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 but it is less accurate. The subsystem synthesis method has been also developed to improve the real time efficiency of the multibody model.
In this paper, to improve the real time performance, the FSM is applied to the subsystem synthesis method.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metho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method is verified by comparing the accuracy and CPU time of the solution with the multibody dynamics model.

목차

1. 서론 1
1.1 연구 필요성 1
1.2 문헌조사 3
1.2.1 차량 시뮬레이터 동향 3
1.2.2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차량 동역학 모델 연구 4
1.3 연구 목적 및 범위 5
2. 가상 현실 차량 시뮬레이터 7
2.1 가상 현실 차량 시뮬레이터 구성도 7
2,2 가상 현실 차량 시뮬레이터를 위한 실시간 차량 동역학 모델 요구도 10
3.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을 이용한 실시간 다물체 차량 동역학 모델 11
3.1 실시간 차량 동역학 대상 모델 11
3.1.1 McPherson 전륜 현가장치 모델 12
3.1.2 Multilink 후륜 현가장치 모델 14
3.1.3 타이어 모델 16
3.1.4 조향 모델 17
3.2 순환 다물체 모델 기구학 17
3.3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의 다물체 차량 동역학 모델 20
4.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을 이용한 함수형 실시간 차량 동역학 모델 25
4.1 함수형 현가장치 모델 기구학 26
4.2 현가장치 기구학 함수화 28
4.3 부분시스템 합성 방법의 함수형 차량 동역학 모델 30
4.4 스프링 뎀퍼 모델 33
4.5 타이어 모델 36
4.5.1 타이어 기구학 36
4.5.2 타이어 변형량 43
4.5.3 타이어 힘과 모멘트 45
5. 함수형 실시간 차량 동역학 모델 개발 및 검증 50
5.1 차량 동역학 프로그램 구조 50
5.2 1/4 차량 검증 시뮬레이션 52
5.2.1 Mcpherson 전륜 현가장치 검증 52
5.2.2 Multilink 후륜 현가장치 검증 54
5.3 전차량 검증 시뮬레이션 58
5.3.1 단일 범프 주행 시뮬레이션 58
5.3.2 비대칭 연속 범프 주행 시뮬레이션 60
5.4 실시간성 검증 63
5.4.1 실시간성 검증 방법 63
5.4.2 실시간성 검증 결과 63
6. 결론 및 추후 연구 65
Appendix A 함수형 현가장치 입력 데이터 정의. 66
Appendix B 함수형 현가장치 입력 데이터 추출 과정. 72
Appendix C 함수형 현가장치 모델의 함수식 생성 방법. 77
Appendix D 경사로에서 경사각에 의한 차량의 미끌림 현상 반영. 80
Appendix E 제동시 휠의 잠김 현상 반영. 81
Appendix F 전후륜의 제동력 배분을 통한 급 제동시 차량의 안정성 유지 82
참고 문헌 84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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