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애화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맥-교수 전략을 통한 어휘 교수가 읽기부진 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용인 소재 D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 중 읽기부진아동 3명을 소집단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외국 선행연구에서 어휘 교수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진 문맥-교수 프로그램(context-teaching programme)과 문맥을 통한 어휘 전략 교수법인‘SCANR’전략을 수정, 보완하여,‘탐정 단서(유반장)찾기''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읽기부진아동들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는 주 2회, 60분 동안, 총 9회기(17차시)가 진행되었으며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전략소개회기를 제외한, 매 회기마다 두 유형의 어휘 평가가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어휘의 사전적 의미를 묻는 어휘 성취도 평가와 어휘의 문맥적 의미 및 문맥 단서를 묻는 어휘 성취도 평가가 시행되었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실험 단계의 어휘 성취 점수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는 시각적 분석(visual analysis)을 하였다.
본 연구의 문맥-교수 전략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맥-교수 전략을 통한 어휘교수가 읽기부진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목표 어휘의 사전적 정의에 대한 성취 수준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 세 아동의 기초선에서의 어휘 수준은 매우 저조하였으나 회기가 진행될수록 대상 아동 모두, 어휘의 사전적 정의에 대한 어휘 성취 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제시된 문구(passage) 안에서 문맥 단서를 찾고, 문맥 단서를 활용하여 목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문맥 활용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기초선 단계에서는 문맥 단서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였던 연구 대상 아동들이 전략 프로그램을 훈련받은 뒤, 회기가 진행될수록 문맥 단서를 찾고 문맥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의미 있는 어휘력 향상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중재의 효과가 휴지되는지를 중재 종료 1주일 후 평가하였고, 결과를 통해 중재의 효과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문맥-교수 전략이 읽기부진아동들의 어휘력 향상에 양적 및 질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실제를 위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읽기부진, 어휘, 문맥, 의미지도, 전략

목차

국문초록 i
목 차 iii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 정의 5
Ⅱ. 연구 방법 8
1. 연구 대상 8
2. 연구 도구 10
3. 연구 설계 19
4. 연구 절차 20
5. 자료 수집 및 평가 30
6. 평가자간 신뢰도 32
7. 중재 충실도 32
8. 사회적 타당도 33
9. 자료 분석 33
Ⅲ. 연구 결과 34
1. 어휘 성취도 변화 34
2. 유지 효과 39
Ⅳ. 논의 및 결론 41
참고문헌 45
부 록 49
영문초록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