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단국대학교) 김애화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1 - 237 (27page)
DOI
10.31863/JSE.2018.12.34.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문맥 활용 전략이 읽기부진 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읽기부진아동 3명을 대상으로 AB 설계를 적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8회기의 중재가 진행되었으며, 각 회기별 120분 수업(60분씩, 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두 가지 유형의 어휘 평가를 실시하였다: (1) 어휘의 사전적 의미 평가,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및 문맥 단서 찾기 평가. 연구결과: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목표어휘의 사전적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어휘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하고 문맥 단서를 찾는 능력도 향상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여전히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실제를 위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