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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예지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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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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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어는 의미가 유사한 단어들의 집합이며, 유의관계에 있는 어휘들은 서로 연상효과를 높여주어 어휘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유의어는 의미성이 항상 고정되어 있지 않고 문장의 맥락에 따라 의미에 차이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장 내에서 의미맥락에 맞게 동사 유의어를 이해하는 지 읽기이해부진 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의 일반아동 15명과 읽기이해부진 아동 15명이었다. 동사 유의어 이해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동사를 뺀 문장을 먼저 제시하여 읽도록 하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올 동사 2개를 보기로 제시하여 문장 내에서 의미적 맥락이 맞는 동사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 때 보기에 제시한 동사는 유의관계에 있는 어휘이며, 두 개의 동사 유의어는 사용빈도를 고려하여 고빈도와 저빈도로 조건을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의 조건에 대한 정반응점수와 반응시간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모든 조건에서 정반응 점수가 낮고, 반응시간이 느렸다. 일반아동은 정반응 점수에서는 고빈도와 저빈도의 조건차가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반응시간에서는 저빈도가 고빈도에 비해 유의미하게 느렸다. 반면에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고빈도보다 저빈도에서 정반응점수와 반응시간이 모두 유의미하게 낮고 느렸다.
이러한 결과는 읽기이해부진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문장내용을 근거하여 의미맥락상 적절한 동사 유의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어휘지식과 문장 내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문장 내 유의어를 이해할 때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빈도 효과를 살펴보았을 때, 일반아동은 문장 맥락상 의미가 적절한 유의어를 선택하는 과제에서 정반응점수에서는 빈도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반응시간에서 조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정반응점수와 반응시간에서 조건에 따른 빈도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연구방법 5
1. 연구 대상 5
2. 연구 도구 7
3. 연구 절차 10
4. 자료 분석 11
Ⅲ. 연구결과 12
Ⅳ. 논의 16
참고문헌 19
부 록 23
영문요약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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