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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해솔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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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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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5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생태계 교란 생물 관련 내용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 준비, 개발, 효과성 검증 4단계에 걸쳐 13차시 분량의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24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단일집단 설계를 통해 7주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량적 분석하였으며, 포트폴리오와 관찰 및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가지고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정량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정량적 분석을 위해 실시한 검사지는 김정은과 이상원(2010)이 개발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 및 2015 개정교육과정에 생태계 교란 또는 생태계 교란 생물과 관련한 내용들은 5∼6학년군 과학 교과 일부에서 교사의 의도적인 언급에 의해서만 학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생태계 교란의 개념은 어느 부분에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환경태도를 측정하는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본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와 관찰 및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생태계 교란 생물로 인한 환경문제 뿐 아니라 우리 생활 속의 다양한 환경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이를 실천에 옮기는 등 환경태도가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종합하면,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고, 우리 주변의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에 대한 실천 의지 또한 향상시켰다. 그러므로 앞으로 환경교육 현장에서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 등의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생태계 교란 생물의 개념과 현황 7
2. 생태계 교란 생물 교육의 필요성 9
3. 생태계 교란 생물 교육을 통한 환경태도 발달 15
4. 선행연구 분석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5
3. 실험 설계 27
4. 검사도구 28
5.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32
6.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44
Ⅳ. 연구 결과 45
1. 정량적 분석 45
2. 정성적 분석 49
3. 논의 62
Ⅴ.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 고 문 헌 69
ABSTRACT 75
부록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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