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 - 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 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 및 2015 개정교육과 정 내 생태계 교란 생물 관련 내용 분석을 통해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6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 단일집단 설계를 통하여 7주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및 2015 개정교육과정에 생태계 교란 또는 생태계 교란 생물과 관련한 내용들은 5∼6학년군 과학과 실과 교과에서 교사의 의도적인 언급에 의해서만 학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생태계 교란의 개념 은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환경태도를 측정하는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본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 다. 셋째,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와 관찰 및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생태계 교란 생물로 인 한 환경문제 뿐 아니라 우리 생활 속의 다양한 환경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이를 실천에 옮기 는 등 환경태도가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고, 우리 주변의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에 대한 실천 의지 또한 향상시켰다. 그러므로 앞으로 환경교육 현장에서 생태계 교란 생물을 활 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 등의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