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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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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은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선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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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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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영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에서 영어자막의 유무와 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라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고 영상 시청수업에서 자막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애니메이션 영상 시청 활동에 있어서 영어자막 유무에 따라 초등 영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둘째, 애니메이션 영상 시청 활동에 있어서 영어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라 초등 영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애니메이션 영상 시청 활동에 있어서 영어자막의 유무와 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라 초등 영어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와 자신감, 참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7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자막 영상 제공반과 선 영어자막 제공 반, 후 영어자막 제공 반으로 나누어 각각 24차시의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로는 사전·사후 듣기 평가지,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 학습자 수업소감문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자막 활용 방법에 따른 듣기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학습자의 듣기 평가 결과와 정의적 영역 관련 설문 결과를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질적 분석을 병행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에게 영상을 활용한 수업에서 무자막 영상을 제공하는 것 보다 영어자막이 함께 노출된 영상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다. 학생 수준별로 나누어 보았을 때는 상위 집단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으나 중위 집단과 하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자막을 함께 제시한 영상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위 집단의 학생들의 경우에는 무자막 영상을 제시한 집단과 영어자막을 제시한 집단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으나 효과의 크기를 비교해 보았을 때 자막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을 제시할 때는 실험 전에 비교적 학생들에게 덜 노출된 영화를 자막과 함께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자막 제시 순서에 따른 학생들의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영상 반복 시청 시 처음에는 자막이 없는 영상을 제공하다가 후반에 자막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학생 수준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일반 학습자에 해당하는 중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후반에 자막을 제시하는 방법이, 낮은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처음부터 자막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다. 영화에 관한 배경지식이 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른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고려하면 학생들에게 사전에 비교적 덜 노출된 영화를 후반에 자막을 도입하여 보여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셋째, 자막의 유무에 따른 애니메이션 영상 시청 수업에서 영어자막을 함께 시청한 집단의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수업 참여도에 있어서는 무자막 집단과 자막을 제시한 집단 모두에게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지만 이 역시 영어자막을 함께 제시한 집단의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집단 내 사전·사후 흥미도와 자신감 및 참여도의 변화에 있어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그 중에서도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처음부터 자막을 제시하는 방법이, 참여도에 있어서는 후반에 자막을 제시하는 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육에서 연구된 바가 거의 없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활용 수업에서 영어자막의 유무와 자막의 제시 순서가 초등 영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첫 실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통계적인 분석 도구를 활용한 실험 결과의 체계적 검증을 통해 초등영어 듣기수업에서 영어자막 활용방법을 활용한 효과적인 듣기 학습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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