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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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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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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사회에서 영어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5 영어과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에 의하 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먼저 ‘듣기’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러나 우리나라는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영어를 듣고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EFL 환 경이기에 제한된 시간에 제한된 장소에서만 영어 학습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에서 영어자막의 유무와 자막의 제시 순서에 따라 초 등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고 영상 시청수업 에서 자막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를 대상 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상을 활용한 수업에서 무자막 영상보다 영어자막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학생들 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자막을 제시하는 순서에 있어서는 평균 수 준의 영어 학습자들에게는 처음에는 자막이 없는 영상을 제시하고 후반에 자막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 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에 문자언어가 함께 노출될 때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도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5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상 활용 수업에 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함께 노출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이며 이때 문자 언어인 영어자막을 영상의 후반에 제공하는 것이 보통 수준의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지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후속 연구로 문자언어(자막)의 읽기 능력과 듣기 능력 사이의 관계 분석, 학년 군에 따른 자막을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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