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지 (평택대학교,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근매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평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
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현장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
음과 같다.
첫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변화
는 어떠한가?
둘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하위
유형별 변화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한 10개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하는 지적장애 3급의 학생 중에 정서표현이 어려
움이 있는 학생 12명을 담임교사로 부터 추천을 받았다. 이 중에서 공격
성과 충동성이 있는 학생은 배제하고 정서인식 및 표현척도(EESC) 점수
가 48점 이상인 학생 7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미
술치료에 거부감이 없고 40분 이상의 계속적인 착석이 가능한 지적장애학
생 3명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정하였다.
정서표현을 위한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단계에 대한 근거를 제시
하고 예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주제 선정, 제작방법에 대한 고안, 연구자
의 개입 등을 수정 ?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은
총 5단계이며, 각 단계는 도입 10분, 활동 20분, 마무리 10분 총 40분으로
구성하였고, 주 2회기로 1회기에 40분씩 총 16회기를 진행되었다.
실험은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정서표현을 종속변
인으로 한 단일대상연구 중에서 A-B설계를 설정하였으며, 중재가 종결된 지
2주 후에 유지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적
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콜라주 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인을 통해 작업 과정에서 심리적인 이완을 하게 되었으며, 자신감을 갖
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유형별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하위유형별 정
서를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구체적인 정서표현을 통해 자신의 욕
구를 표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공통적으로는 기쁨의 정서표현이 가
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화남, 슬픔, 놀람의 정서표현
이 순차적으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자유롭고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지적장애학생의 무의식적 욕구와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들
이 인지하지 못했던 사건과 어린 시절의 기억들을 떠올리게 하여 표현하
지 못했던 자신의 정서를 스스럼없이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자기
표현이 서툰 지적장애학생이 콜라주 작품을 통해 스스로 심리내적인 감정
과 욕구를 표출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정화시키고 자신의 정서를 재인
식하게 된다.
이상으로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시키고 정서적 안정감을 주어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
였다. 이는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