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한 10개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하는 지적장애 3급의 학생 중에 정서표현이 어려움이있는 학생 12명을 담임교사로 부터 추천을 받았다. 이 중에서 공격성과 충동성이 있는 학생은 배제하며 정서인식 및 표현척도(EESC) 점수가 48점 이상이고 미술치료에 거부감이 없으며 40분 착석이 가능한 3명을 부모의동의를 받아 최종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장소는 A시에 위치한 B미술치료연구소이며 콜라주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총 5단계로 주 2회, 1회기에 40분씩 총 16회기를 진행되었다. 실험은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독립변인으로 하고, 정서표현을 종속변인으로 한 단일대상연구 중에서 A-B설계를 설정하였으며, 중재가 종결된지 2주 후에 유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정서표현 유형별 변화에영향을 주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상으로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시켜 안정감을 주어 정서표현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는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현장에서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