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진셴잉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친구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사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중국 길림성 Y시에 위치한 S사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2개 학급의 유아 32명으로, 실험집단은 A반 유아 17명(남 11명, 여 6명), 통제집단은 B반 유아 15명(남 8명, 여 7명)이다. 실험처치는 2018년 3월 26일부터 2018년 5월 18일까지 8주 동안 주 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은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신체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또래 유능성 척도를 통해 유아의 또래 유능성을 검사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또래 유능성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증가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t-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신체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또래 유능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 <.05). 이는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통해 다양한 상호작용과 대인관계의 경험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또래 유능성 검사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주도성과 친사회성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p <.05) 사교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 >.05). 이는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주도성과 친사회성에는 영향을 주지만, 사교성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8
C. 용어의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11
A. 창의적 신체표현활동 11
B. 또래 유능성 21
C. 창의적 신체표현활동과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 27
III. 연구 방법 35
A. 연구 대상 35
B. 연구 도구 35
C. 연구 절차 38
D. 자료 분석 52
Ⅳ. 결과 및 해석 53
A.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53
B.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54
C.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55
D.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56
Ⅴ. 논의 및 결론 57
A. 논의 57
B. 결론 64
C.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4
부 록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