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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효진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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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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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을 알아보고 이들 간 관계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14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88명이었다. 유아의 놀이 행동은 Parten (1932)의 사회적 놀이 유형, Smilansky (1968)의 인지적 놀이 유형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관찰에 사용하였다. 유아의 신체활동수준은 Brown 등(2006)의 ‘유아의 신체활동 기록을 위한 관찰 시스템(OSRAC-P)’의 하위범주 가운데 ‘신체활동수준’을 번안·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백효현, 전선혜(2016)의 ‘기본운동기술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은 어린이집 하루일과 중 오전 또는 오후 실외 자유놀이 시간 동안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였는데, 한 유아 당 15초 관찰 15초 기록을 1회로 하여 2일에 걸쳐 각각 15회씩 총 30회를 관찰하였다.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관찰 전후에 조용한 실내에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 행동, 신체활동수준 및 기본운동기술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남녀 유아 모두 집단놀이와 신체놀이에 가장 많이 참여하였으나 남아는 거친 신체놀이에, 여아는 상징놀이에 유의미하게 더 많이 참여하였다. 실외놀이터에서 신체활동수준은 남녀 유아 모두 좌식 수준의 신체활동 1, 2수준이 중·고강도의 신체활동 4, 5수준보다 빈번하게 나타났으나 남아는 신체활동 5수준이 더 빈번했던 반면 여아는 신체활동 1수준이 더 빈번하게 나타났다. 기본운동기술에서는 조작성, 이동성, 안정성 순서로 점수가 높았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조작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기본운동기술 간에는 부분적으로 관련이 있었다. 이동성 기술이 발달한 남아일수록 실외에서 상징놀이는 더 적게, 규칙 있는 게임은 더 많이 하였다. 또한 이동성 기술 및 전반적인 기본운동기술이 발달한 여아일수록 실외에서 거친 신체놀이를 더 많이 하였다. 또한, 남아는 소극적 비이동의 신체활동 1수준을 많이 할수록 안정성 점수가 더 낮았고, 신체활동 3수준을 많이 할수록 조작성 점수가 더 낮았다. 그러나 여아는 신체활동 2수준을 많이 할수록 이동성 점수가 더 낮았고, 신체활동 5수준을 많이 할수록 이동성 점수가 더 높았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남아와 여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실외놀이 행동과 기본운동기술, 신체활동수준과 기본운동기술 간에는 성별에 따라 다른 관계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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