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을 알아보고 이들 간 관계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14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88명이었다. 유아의 놀이 행동은 Parten (1932)의 사회적 놀이 유형, Smilansky (1968)의 인지적 놀이 유형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관찰에 사용하였다. 유아의 신체활동수준은 Brown 등(2006)의 ‘유아의 신체활동 기록을 위한 관찰 시스템(OSRAC-P)’의 하위범주 가운데 ‘신체활동수준’을 번안·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백효현, 전선혜(2016)의 ‘기본운동기술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은 어린이집 하루일과 중 오전 또는 오후 실외 자유놀이 시간 동안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였는데, 한 유아 당 15초 관찰 15초 기록을 1회로 하여 2일에 걸쳐 각각 15회씩 총 30회를 관찰하였다.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관찰 전후에 조용한 실내에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 행동, 신체활동수준 및 기본운동기술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남녀 유아 모두 집단놀이와 신체놀이에 가장 많이 참여하였으나 남아는 거친 신체놀이에, 여아는 상징놀이에 유의미하게 더 많이 참여하였다. 실외놀이터에서 신체활동수준은 남녀 유아 모두 좌식 수준의 신체활동 1, 2수준이 중·고강도의 신체활동 4, 5수준보다 빈번하게 나타났으나 남아는 신체활동 5수준이 더 빈번했던 반면 여아는 신체활동 1수준이 더 빈번하게 나타났다. 기본운동기술에서는 조작성, 이동성, 안정성 순서로 점수가 높았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조작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기본운동기술 간에는 부분적으로 관련이 있었다. 이동성 기술이 발달한 남아일수록 실외에서 상징놀이는 더 적게, 규칙 있는 게임은 더 많이 하였다. 또한 이동성 기술 및 전반적인 기본운동기술이 발달한 여아일수록 실외에서 거친 신체놀이를 더 많이 하였다. 또한, 남아는 소극적 비이동의 신체활동 1수준을 많이 할수록 안정성 점수가 더 낮았고, 신체활동 3수준을 많이 할수록 조작성 점수가 더 낮았다. 그러나 여아는 신체활동 2수준을 많이 할수록 이동성 점수가 더 낮았고, 신체활동 5수준을 많이 할수록 이동성 점수가 더 높았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은 남아와 여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실외놀이 행동과 기본운동기술, 신체활동수준과 기본운동기술 간에는 성별에 따라 다른 관계성이 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gender differences of play behavior, physical activity level, and fundamental movement skill at outdoor playgrou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these variables. The participant were 88 five-year-old children(47 males, 41 females) from 14 childcare facilitie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 play behavior was observed with Parten’s social play scale(Parten, 1932) and Smilansky’s cognitive play scale(Smilansky, 1968). The subcategory of OSRAC-P(Brown et al., 2006) was used to measure the physical activity level. The fundamental movement skill was measured by a scale(Baeck & Jun, 2016). The data was analyzed via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hildren’s play behaviors, physical activity level and fundamental movement skill at outdoor playgrou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Boys played more rough-and-tumble play, participated more vigorous activity and were higher at fundamental movement skills total score and the manipulative movement skill score than girls. In contrast, Girls played more imaginative play participated more sedentary behavior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ships among outdoor play behavior, physical activity level, and fundamental movement skills of five-year-old children. It was found that boy’s locomotive skill score was higher who playing more ‘game with rules’ and girls’s total fundamental movement skill and locomotive skill score were higher who playing more ‘rough and tumble play’. For boys, the lower the physical activity level, the lower stability and object control skill scores. While for girls, the higher the physical activity level, the higher the locomotive skill score. In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s that outdoor play at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has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of fundamental movement skill as well as physical activity level of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