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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심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주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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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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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고등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지지,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에 근거하여 군집유형을 분류하고, 각 군집유형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서울시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고등학생 226명(여=132, 남=94)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일원분산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지지,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를 사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 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군집 1은 부모지지를 제외한 나머지 변인들의 값이 평균 이상인 ‘낮은지지-능동형’, 군집 2는 부모지지를 제외한 나머지 변인들의 값이 전체 평균 이하인 ‘높은지지-수동형’, 군집 3은 부모지지를 비롯한 모든 변인들이 평균값 이상인 ‘높은지지-능동형’, 군집 4는 모든 변인이 전체 평균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 ‘낮은지지-관심필요형’이다. 둘째 군집유형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군집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높은지지-능동형, 낮은지지-능동형, 높은지지-수동형, 낮은지지-관심필요형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각 군집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그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ⅷ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5
1.3 용어의 정의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 및 학생의 특성 8
2.2 부모지지의 개념 및 구성요인 10
2.2.1 부모지지의 개념 10
2.2.2 부모지지의 구성요인 12
2.3 희망의 개념 및 구성요인 14
2.3.1 희망의 개념 14
2.3.2 희망의 구성요인 15
2.4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인 16
2.4.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16
2.4.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18
2.5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및 구성요인 19
2.5.1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19
2.5.2 진로태도성숙의 구성요인 21
2.6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및 구성요인 22
2.6.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22
2.6.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인 24
2.7 변인들의 관계 25
2.7.1 부모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5
2.7.2 희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6
2.7.3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7
2.7.4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9
제 3 장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측정도구 32
3.2.1 부모지지 척도 32
3.2.2 희망 척도 33
3.2.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34
3.2.4 진로태도성숙 척도 34
3.2.5 진로준비행동 척도 35
3.3 자료분석 36
제 4 장 연구결과 38
4.1 연구 변인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38
4.2 군집유형 분석 40
4.3 군집유형 차이 분석 45
4.3.1 성별과 학년에 따른 군집 비율 45
4.3.2 군집유형별 진로준비행동에서의 차이 46
제 5 장 논의, 결론 및 제언 48
5.1 논의 48
5.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부 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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