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심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97 - 215 (19page)
DOI
10.22327/kei.2022.40.1.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이들 두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하는 청년패널2007(YP2007) 조사 10~12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016년에 전국 4년제 대학에 입학하여 2018년 현재 재학 중인 대학생 216명(남 83명, 여 133명)이다. 연구자료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입학 초기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학생은 시간 경과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의 수준이 느리게 감소하고 초기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변화 속도가 급격히 낮아졌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성숙도는 입학 초기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진로성숙도는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는 없었다. 셋째, 대학 입학 초기 진로성숙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생활만족도 역시 높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로성숙도의 증가가 빠를수록 학교생활만족도의 감소 속도는 느려졌다. 넷째, 대학 입학 초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일수록 진로성숙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역시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