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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지원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태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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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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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올림픽 앰부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직간접관람자를 대상으로 확률표본추출법 중 단순무작위추출법을 사용하여 300명을 표집 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1부를 제외한 29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는 SPSS 23.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결과에 대한 차이검증은 Duncan의 방법으로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때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p< .05로 설정하였으며, 얻어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앰부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인식을 분석한 결과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브랜드태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구매의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인식은 신뢰도, 선호도, 부정적 구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인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뢰도, 선호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 구전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ⅷ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 모형 및 가설 4
1.3.1 연구 모형 4
1.3.2 연구 가설 5
1.4 용어의 정의 7
1.4.1 소비자 인식 7
1.4.2 브랜드태도 7
1.4.3 구매의도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스포츠 스폰서십 8
2.2 앰부시 마케팅 10
2.2.1 앰부시 마케팅의 정의 10
2.2.2 앰부시 마케팅의 특징 11
2.2.3 앰부시 마케팅의 관한 선행연구 12
2.3. 브랜드태도 14
2.4 구매의도 15
제 3 장 연구 방법 16
3.1 연구 대상 16
3.2 연구 절차 18
3.3 조사 도구 19
3.3.1 소비자 인식 20
3.3.2 브랜드태도 20
3.3.3 구매의도 20
3.4 신뢰도 21
3.5 측정도구의 구인타당도 22
3.5.1 브랜드태도 탐색적 요인분석 23
3.6 자료 처리 25
제 4 장 연구 결과 26
4.1 올림픽 앰부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 인식,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따른 차이 26
4.1.1 연령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27
4.1.2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29
4.1.3 직업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30
4.1.4 결혼유무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32
4.1.5 소득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33
4.2 상관관계 분석 35
4.3 가설 검증 37
4.3.1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37
4.3.2 소비자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4.3.3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제 5 장 논의 42
5.1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인식,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42
5.2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5.3 소비자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5.4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제 6 장 결론 및 제언 47
6.1 결론 47
6.2 제언 49
참고 문헌 50
부 록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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