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은정 (우송대학교, 우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장기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우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사가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작업 수행 활동 평가를 개발하기 위해 국내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이 반영된 초등학생들의 작업 수행 활동 항목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문헌조사와 전문가 합의를 통해 항목을 선정하고 해당 영역의 전문가에게 3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여 최종항목을 개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한 항목 도출 과정은 2016년 10월 4일부터 2017년 3월 29일까지로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의 항목 645개 중 중복되거나 연령 미해당, 국내 정서에 맞지 않은 항목 등을 탈락시켜 46개의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후 OTPF-Ⅲ(2014)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간조사(2014)의 행동분류를 기준으로 항목을 분류하였다.

목차

1. 서론 1
2. 연구 방법 5
2.1 연구 설계 방법 5
2.2 항목 도출을 위한 문헌연구 7
2.3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 9
2.4 델파이 연구 방법 10
2.4.1 델파이 조사 기법 선정 10
2.4.2 델파이 조사 패널 선정 11
2.5 연구 대상 12
2.5.1 델파이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
2.6 1, 2, 3차 델파이 조사 14
2.7 자료 분석 15
3. 연구 결과 16
3.1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 결과 16
3.2 델파이 조사 결과 20
3.2.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20
3.2.1.1 1차 델파이 조사 내용타당도(CVR), 중요도, 안정성 결과 20
3.2.1.1 1차 델파이 조사 패널 의견 조율 결과 22
3.2.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5
3.2.2.1 2차 델파이 조사 내용타당도(CVR), 중요도, 안정성 결과 25
3.2.2.2 2차 델파이 타당도(수렴도 및 합의도) 비교 결과 27
3.2.2.3 2차 델파이 조사 패널 의견 조율 결과 28
3.2.3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31
3.2.3.1 3차 델파이 조사 내용타당도(CVR), 중요도, 안정성 결과 31
3.2.3.2 3차 델파이 타당도(수렴도 및 합의도) 비교 결과 33
3.2.3.3 3차 델파이 조사 패널 의견 조율 결과 35
3.2.3.4 3차 델파이 조사 항목별 저/고학년 기능 수준 조사 결과 37
3.3 최종 항목 도출 및 항목 분류 결과 38
3.4 작업치료사와 초등학교 교사 집단 간의 의견 차이 40
3.4.1 작업치료사와 초등학교 교사 집단 간의 의견 차이(3차 델파이 조사) 40
4. 고찰 45
5. 결론 51
참고 문헌 53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62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65
부록 3. 3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68
영문 요약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