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영숙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국토교통부 발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신주택보급률은 이미 전국이 102.6%를 넘었다. 하지만 전체 가구 중 아파트에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은 4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있어 아파트란 기본적인 삶의 터전 의미 외 에도, 재산증식의 수단으로 오래 전부터 자리 잡아왔다. 또한 아파트 생활이 익숙해지고 오래된 아파트가 늘어날수록 새 아파트에 대한 욕구도 함께 상승해 왔다. 이러한 새 아파트 가격 상승의 결정요인을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3년 1월부터 2015년 4월까지 분양하여, 2016년 1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입주한 부산광역시의 총 16,090가구 중 549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샘플 표를 연구 표본으로 하였다. 그리고 입주 시 실거래 가격과 분양가의 차이를 구하고 이를 종속변수인 분양프리미엄으로 정의하였다. 독립변수는 구조, 단지, 입지, 하부시장특성으로 나누어 헤도닉모형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주택하부시장을 고려한 분양프리미엄 결정요인에 양(+)의 상관관계에 있는 변수는 해당 층, 전용률, Bay, 건폐율, 분양권 실거래금액, 중고아파트 매매상승률, 조경율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음(-)의 상관관계에 있는 변수는 전용면적, 건설사 브랜드, 개발유형(더미), 아파트보급률 변수로 나타났다.

해당 층과 전용률은 높을수록, Bay는 2 Bay보다 4 Bay가 확장 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대심리로 분양프리미엄 상승이 높았다. 또한 해당 아파트가 속한 지역의 중고아파트 상승률이 높을수록, 건폐율은 조정대상지역의 고밀도 개발이, 그리고 조경율이 높은 친환경 아파트의 분양프리미엄이 더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의 상관관계에 있는 독립변수들 중 분양권 실거래 신고금액 변수는 종속변수 분양프리미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분양프리미엄은 입주 시 분양권 실거래 신고금액에서 분양가를 뺀 금액으로 실거래 금액은 클수록, 분양가는 낮을수록 분양프리미엄은 커진다. 본 연구의 표본들은 분양가상한제 당시 분양한 아파트들로 분양가에 별 차이가 없다면 분양권 실거래 신고금액이 클수록 분양프리미엄은 높게 형성될 것이다. 반면 10년 전 부산지역 연구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분양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분양가격을 전면 자율화한 이후에 분양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음(-)의 상관관계에 있는 독립변수는 아파트 보급률이 낮은 조정대상지역의 분양프리미엄이 아파트보급률이 높은 비조정대상지역의 분양프리미엄보다 더 높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유형은 더미변수(일반=1,기타(재개발,재건축,지역주택조합)=0)로 일반사업보다 재개발, 재건축의 분양프리미엄이 더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건설사브랜드의 경우 순위가 비교적 낮은 중견건설업체 이상의 시공이 많았다. 또한 이러한 사업장의 분양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되어 음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음(-)의 상관관계 변수 중 전용면적은 10년 전 부산지역 기존연구에 비해 연구 표본의 평균면적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연구는 양의(+) 상관관계에서, 본 연구는 음(-)의 상관관계로 분석되어 큰 변화를 보였다. 지난 10년 동안 1인 가구의 비중이 3,4인 가구의 비중을 앞지르는 등 사회 전반에 걸친 큰 변화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변화가 ‘주택 다운사이징’이란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분양프리미엄 결정요인을 규명하여 합리적인 수요와 공급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아파트가 가진 개별적인 특성 외에 주택하부시장(housing submarket) 주택하부시장(housing submarket) : 주택은 고정성(부동성)위치의 특성으로 인해 동일한 가치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주택이 위치한 지역(동, 구별/지역별)의 ‘하부시장’이 주택가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의 특성 주택하부시장특성 : 해당 주택이 속한 지역의 특성. 중고주택가격상승률, 주택보급률, 아파트보급률, 조정대상지역 유무 등
과 정책적인 변수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당위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나아가 소비자가 선호하는 새 아파트의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져, 균형 잡힌 분양프리미엄 형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분양프리미엄의 문제점을 보완 할 후분양제도의 급진적인 도입은 중. 단기적인 주택 공급 감소로 이어진다. 이는 신축, 구축 아파트의 일정기간 가격상승 및 지방 중소건설업체의 도산 등 그 사회적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부의 공공사업 우선 추진 및 민간 업체 후분양 참여시 인센티브 제공 등 시장에 충격을 최소화 시키는 방향으로 장기적인 연착륙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체계 3
Ⅱ. 주택건설 공급의 제도적, 사회적 고찰 6
1. 우리나라 주택건설 공급의 제도적 고찰 6
가. 우리나라 신주택보급률 및 실물자산 비중 6
나. 주택 선분양제도 10
다. 주택 선분양제도의 단점 11
라. 주택 후분양제도의 필요성 14
마. 분양가상한제도 20
2.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사회적 고찰 25
가. ‘중소형이 트랜드’?전용면적 축소 25
나.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주택 다운사이징’ 26
다. 베이비붐 세대 등 은퇴로 인한 ‘주택 다운사이징’ 27
라. 낮은 혼인률로 인한 ‘주택 다운사이징’ 29
마. 평면설계 기술 발전에 따른 ‘주택 다운사이징’ 30
Ⅲ. 선행 연구 32
1. 해외 선행 연구 32
2. 국내 선행 연구 35
가. 아파트 분양가와 입주 후 시장가격 변화에 관한 연구 35
나. 아파트 가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43
다. 분양가상한제에 관한 연구 50
라. 선분양, 후분양 제도 및 부동산정책에 관한 연구 58
3.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65
Ⅳ. 연구 설계 및 통계자료에 대한 기초 분석 67
1. 조사 자료의 내용 67
2. 연구 분석방법 및 절차 72
3. 연구 모형 설계 72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기초 분석 74
가. 종속변수-분양프리미엄 74
나. 독립변수별 기초 분석 76
Ⅴ. 추정 모형의 실증분석 102
1. 헤도닉모형을 이용한 분양프리미엄 가격결정요인(모형Ⅰ) 102
2. 헤도닉모형을 이용한 분양프리미엄 가격결정요인(모형Ⅱ) 105
Ⅵ. 결론 115
1. 결론 및 시사점 11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20
참고문헌 122
감사의 글 1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