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승현 박인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국 출신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올리버 누슨(Oliver Knussen, 1952-2018)의 생애 및 후기음악에 나타난 선율 및 화성체계를 살펴보고, 누슨의 후기 작품 중 소프라노와 피아노를 위한『휘트먼 시곡(Whitman Settings)』(1991)의 분석을 통해 선율 및 화성생성체계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누슨은 작곡 초기 표현주의영향을 비롯하여 여러 작곡가들과 다양한 양식을 흡수하려고 시도하였고, 1988년 이후 새로운 양식의 단계의 시작을 보이면서 자신만의 기법적 수단인 선율 및 화성생성 체계를 구축하기 된다.『휘트먼 시곡』은 누슨의 후기 음악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헤테로포니적 짜임새(heterophonic textures)를 비롯한 소곡 안에 내용적 압축(material compression), 정교한 선율 및 화성체계의 구조를 살펴볼 수 있는 곡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누슨의 음악적 생애와 시기별 특징, 그리고 선율 및 화성체계의 구성을 살펴보고, 작품을 분석하였다. 누슨의 선율 및 화성생성체계는 스트라빈스키의 후기 음렬 작품에 나타난 순환기법을 토대로 하여 구성한 것으로, 먼저 누슨은 12음보다 훨씬 적은 수로 기본 셀을 만들어 순환기법을 적용한다.
이 기본 셀은 반복된 음고류를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며, 음악적 암호를 사용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기본 셀은 선율과 화성을 생성하는 재료가 되며, 선율은 단순순환과 순환적 배열의 과정을 거쳐 순환 음렬들을 생성하고, 화성은 반복된 음고류를 제외한 셀을 수직화하고 전위와 이도의 과정을 통해 생성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생성된 선율 및 화성체계는 누슨만의 엄격한 체계가 되며, 이도된 전위와 순환절차에서 도출된 음고 영역에 집중하여 각 악장 내에서 중심 음고를 전략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한다.
『휘트먼 시곡』의 작품 분석은 각 곡의 형식과 전반적인 특징을 제시한 후, 각 소부분 별로 선율 및 화성체계가 어떻게 정교화 되고 전개되는지에 알아보았다. 이 때 각 곡에서 선형적 순환 동형진행(linear rotation sequence)과 이도된 전위화음(chords of transposed inversion) 그리고 음고 중심성(pitch centricity)을 살펴보기 위해 층위와 집합이론을 적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네 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는『휘트먼 시곡』은 엄격하고 정교하게 작곡되어 있으며 계층(hierarchy)구조가 세밀하게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선율 및 화성체계가 누슨의 후기음악에서 음조직을 통일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작곡 체계는 이후의 작품에서 음악적 맥락과 직관에 따라 음을 선택하는 자유로운 작곡방식의 토대가 된다.
본 논문은 누슨의 후기음악에 나타난 선율 및 화성체계 대해 알아보고 분석을 통하여 이 체계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적용 되는지 살펴보는 것에 의의를 둔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 목적 1
B. 선행 연구 5
II. 누슨의 생애와 작품의 분류 및 시기별 특징 10
A. 누슨의 생애 10
B. 누슨 작품의 분류 및 시기별 특징 17
1. 누슨의 작품의 분류 17
2. 시기별 특징 28
Ⅲ. 누슨 후기의 선율 및 화성체계 40
A. 선율의 기본구조 40
1. 기본 셀의 체계 41
2. 기본 셀의 활용 49
B. 순환기법 57
C. 화성의 기본구조 66
IV. 휘트먼 시곡작품 분석 70
A. 휘트먼 시곡의 선율 및 화성체계 76
1. 선율의 기본구조 76
2. 화성의 기본구조 94
B. 작품 분석 100
1. 제 1곡내가 학식 높은 천문학자에게 들었을 때(When I Heard the Learnd Astronomer) 105
2. 제 2곡조용하고 참을성 많은 거미(A Noiseless Patient Spider) 120
3. 제 3곡독수리의 희롱거림(The Dalliance of the Eagle) 141
4. 제 4곡비의 목소리(The Voice of the Rain) 158
V. 결론 172
참고문헌 177
ABSTRACT 1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