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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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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4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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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틀랜드 태생의 올리버 누슨(Oliver Knussen, 1952-2018)은 영국의 작곡가이자 지휘자로 활약하면서 영국 현대음악계의 중심적인 인물로 평가 받는다. 누슨은 작곡 초기 표현주의영향을 비롯하여 여러 작곡가들과 다양한 양식을 흡수하려고 시도하였고, 1988년 이후 새로운 양식의 단계의 시작을 보이면서 자신만의 기법적 수단인 선율 및 화성생성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누슨의 선율 및 화성생성체계는 스트라빈스키의 후기 음렬 작품에 나타난 순환기법을 토대로 하여 구성한 것으로, 먼저 누슨은 12음보다 훨씬 적은 수로 기본 셀을 만들어 순환기법을 적용한다. 이 기본 셀은 반복된 음고류를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며, 음악적 암호를 사용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기본 셀은 선율과 화성을 생성하는 재료가 되며, 선율은 단순순환과 순환적 배열의 과정을 거쳐 순환 음렬들을 생성하고, 화성은 반복된 음고류를 제외한 셀을 수직화하고 전위와 이도의 과정을 통해 생성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생성된 선율 및 화성체계는 누슨만의 엄격한 체계가 되며, 이도된 전위와 순환절차에서 도출된 음고 영역에 집중하여 각 악장 내에서 중심 음고를 전략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선율 및 화성체계가 누슨의 후기음악에서 음조직을 통일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후의 작품에서 음악적 맥락과 직관에 따라 음을 선택하는 자유로운 작곡방식의 토대가 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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