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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우제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진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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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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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류 팬의 구동에 이용되는 모터는 내부 저항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며, 이는 성능저하 및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팬 허브 부의 홀 형상 최적화를 이용하여 피동유동제어(Passive Flow Control : PFC) 방법을 통한 모터의 냉각을 확인하였다. 4개의 형상 설계변수를 선정하여 Optimal-Space Filling Design 방법을 이용한 설계점을 생성하였다. 크리깅(Kriging) 기법을 이용하여 반응면을 구성하였고, 다목적 유전 알고리즘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 MOGA)을 이용한 최적화 과정은 근사모델이 예측한 값과 전산해석 값의 오차가 0.1% 이하를 만족한 후 종료하였다. 초기 형상과의 비교 결과, 최적화 형상은 축류 팬 허브 부의 후면에서 전면으로 이동하는 유동을 발생시켰으며,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 없이 모터의 최대 표면온도는 동일 회전속도에서 17.47K, 동일 전압력 조건에서 6.21K 감소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논문 구성 1
1.2. 연구 배경 2
1.3. 연구 목적 4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5
2.1. 전산해석 모델 5
2.2. 성능평가 지표 6
2.2.1. 모터 온도 6
2.2.2. 팬 소비전력 8
2.2.3. 팬 전압력 9
2.3. 전산해석 기법 11
2.3.1. 전산해석 및 난류 모델 11
2.3.2. 전산해석 영역 및 경계조건 12
2.3.3. 격자 의존성 검사 13
2.4. 최적화 기법 14
제3장 연구 결과 16
3.1. 최적화 형상 선정 16
3.2. 성능 비교 17
3.2.1. 모터 온도 비교 18
3.2.2. 팬 소비전력 비교 19
3.2.3. 팬 전압력 유동특성 분석 20
제4장 결론 21
참고문헌 22
ABSTRACT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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