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연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한경쟁의 시대 속 불확실성이 증대된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는 미용 산업의 헤어기업들은 인적자원의 높은 의존도를 경영성패의 주요인으로 인식하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의 인적자원 관리를 실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인사평가제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미용분야에서 인사평가제도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미흡하여 미용기업의 인사평가제도 설계 시 방향성을 타 산업, 타 기업의 제도에서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J’ 헤어기업의 다면평가제도 사례를 분석하여 미용기업의 다면평가제도 수립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면평가제도의 특성이 수용도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 속에서 수용도의 매개효과를 경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고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다면평가제도를 통해 실제로 평가받고 있는 ‘J’ 헤어기업의 살롱리더 167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 중 16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과 Amos통계 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경로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면평가제도 특성이 다면평가 제도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J'' 헤어기업 다면평가제도의 특성에 있어서 평가준거의 공정성을 제외한 피드백의 적절성, 평가자 신뢰성, 평가목적의 정확성은 평가제도의 수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면평가제도 특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다면평가제도 특성 중 피드백의 적절성과 평가자 신뢰성, 평가목적의 정확성은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가준거의 공정성은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평가목적의 정확성이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면평가제도 수용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평가자 신뢰는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대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평가목적의 정확성은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대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피드백의 적절성은 지속적 몰입에 대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조직몰입 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피평가자들이 인식하는 평가제도에 대한 수용도와 긍정적인 연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적절한 수용도는 평가준거의 공정성을 제외하고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용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다면평가제도의 절차 및 구성요인을 도출하여 미용기업 다면평가제도 도입의 기초자료를 제시함과 동시에 다면평가제도의 긍정적인 효과성을 조직구성원의 유효한 태도변수인 조직몰입을 통해 밝혔다. 또한 인적자원 관리법으로써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임시 근거를 제공하는 의의를 지니며, 다면평가제도의 도입을 통한 인적자원 관리전략의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요인을 제시하였다는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헤어미용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적자원 관리법으로써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의 기반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제안에 따른 다면평가제도의 활용을 통해 궁극적으로 조직과 개인 모두를 위한 긍정적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6
1. 연구의 내용 6
2. 연구의 범위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다면평가제도 9
1. 다면평가제도의 개념 9
2. 다면평가제도의 특성 13
3. 다면평가제도의 운영절차 24
4. 다면평가제도 수용의 중요성 29
5. 다면평가제도 운영사례 32
6. ‘J’ 헤어기업의 다면평가제도 38
제2절 조직몰입 49
1. 조직몰입의 개념 49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53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5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2
제1절 용어의 조작적 정의 62
1. ‘J’ 헤어기업 살롱리더 62
2. ‘J’ 헤어기업 다면평가제도의 특성 62
3. 다면평가제도의 수용도 63
4. 조직몰입 64
제2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5
1. 연구모형 65
2. 가설 설정 66
3. 가설 검정방법 72
제3절 측정방법 및 설문지 구성 73
제4절 표본 수집 및 자료 분석방법 77
1. 표본 수집 77
2. 자료 분석방법 79
제4장 분석 결과 8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0
제2절 측정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82
1. ‘J’ 헤어기업 다면평가제도 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3
2. 조직몰입과 평가제도 수용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5
3. 확인적 요인분석 87
4. 측정문항의 상관관계 분석 92
제3절 가설 검정 94
1. 다면평가제도 특성이 평가제도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정 94
2. 다면평가제도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정 96
3. 다면평가제도 수용도의 매개효과 검증 98
제5장 고찰 101
제6장 결론 및 제언 107
제1절 결론 10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제3절 연구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 록 136
ABSTRACT 1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