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준수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재곤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민소득의 증가와 저비용항공사의 등장으로 국외여행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관광자의 여행 선호형태가 점차 개별화되는 등 여행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접점에서 서비스를 수행하는 관광지가이드의 직무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 경영활동 및 성과를 위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관광지가이드 관리정책과 교육 수립에 기초 자료적 역할을 하기 위해, 관광지가이드의 직무환경과 직무몰입, 조직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연구 설계에 따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관광가이드로 종사하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86부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WIN version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의 신뢰도나 타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었으며,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가이드의 직무환경은 보수, 업적평가, 의사결정, 인간관계 4가지 차원으로 나타났고,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직무만족감, 직무성취감, 직무책임감, 이직욕구에 각각 유의미한 영향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직무환경과 직무만족감의 관계에 있어서는 보수와 인간관계, 업적평가의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의사결정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무환경과 직무성취감의 관계에서는 인간관계, 업적평가, 의사결정의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보수는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무환경과 직무책임감에서는 인간관계, 의사결정의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보수와 업적평가는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무환경과 이직욕구에서는 업적평가와 인간관계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보수와 의사결정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직무몰입은 직무만족감, 직무성취감, 직무책임감, 이직욕구 4가지 차원으로 구분되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조직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직무몰입과 조직충성도의 관계에 있어서는 직무책임감과 직무만족감의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직무성취감과 이직욕구는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지가이드는 타국에서 자국민의 안전하고 만족한 관광활동을 위해 헌신하는 전문가 집단으로 여행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과 처우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3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4
1. 연구범위 4
2. 연구방법 5
3. 연구흐름 7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관광지가이드 8
1. 관광지가이드의 개념 8
2. 관광지가이드의 역할 10
3. 관광지가이드 역할의 구성요소 15
제 2 절 직무환경 20
1. 직무환경의 개념 20
2. 직무환경의 구성요소 22
제 3 절 직무몰입 24
1. 직무몰입의 개념 24
2. 직무몰입의 구성요소 26
제 4 절 조직충성도 28
제 5 절 선행연구 30
1. 직무환경과 직무몰입 30
2. 직무몰입과 조직충성도 33
제 3 장 조사설계 34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4
1. 연구모형 34
2. 가설설정 35
제 2 절 설문지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정의 36
1. 설문지 구성 3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제 3 절 조사설계 42
1. 조사목적 42
2. 조사방법 42
3. 자료분석 43
제 4 장 실증분석 44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특성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6
1. 신뢰도 검증 46
2. 타당성 검증 50
제 3 절 가설검증 54
1. 가설 1의 검증 54
2. 가설 2의 검증 59
제 4 절 분석결과 요약 61
1. 분석결과 요약 61
2. 연구 시사점 64
제 5 장 결 론 65
참고문헌 68
부 록 80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