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채영숙 (고신대학교,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미량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생태유아교육기관 세 곳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공동체적 관계성이 아이, 교사, 부모가 공간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떠한 변화과정을 거쳐 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공동체적 관계성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1) 공동체적 관계성의 시작단계는 어떠한가?
2) 공동체적 관계성의 구성단계는 어떠한가?
3) 공동체적 관계성의 성장단계는 어떠한가?

이상과 같은 연구 내용을 실현하기 위하여 B시의 생태유아교육기관 세 곳을 대상으로 주 1~2회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와 연구 대상 기관의 원장, 교사, 부모, 지역인사로 구성된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담 참여관찰, 연구참여기관의 각종 서면자료 및 영상자료, 웹 게시물들을 종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기관이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한 시작단계에서는 연구참여기관 세 곳이 서로의 기관들을 들여다보며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성찰과 반성에서 출발하여 유아교육기관들이 공동체의 의미와 철학을 고민하고 공동체적 관계성의 방향과 관념을 맞추어가며 공동체의 모습을 갖추어 가는 과정을 볼 수 있었다. 연구참여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은 공통의 목적과 공유된 가치와 신념으로 자유의지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아이, 교사, 부모가 공간, 시간의 흐름이라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공동체적 관계성의 철학에 따라 목적, 가치, 협동, 유대감으로 결속되어 우리라는 공동체로 나아감을 볼 수 있었다. 우리라는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의 시작하기 단계에서는 공동체라는 스펙트럼을 통하여 서로의 기관들을 들여다보며 어떤 철학과 가치, 이념을 가지고 아이, 교사, 부모가 다양한 관계 맺기를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공동체의 의미를 고찰하며 더불어 공부하기를 통하여 공동체적 관계성의 방향과 관념을 맞추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교육공동체에 대한 공유된 가치와 신념으로 구성원들이 친밀감을 가지고 협동하는 공동체와 같은 맥락으로 공동체적 관계성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연구참여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은 생태유아교육의 철학과 이념을 기저로 생명 원리에 따른 생명 중심의 공동체를 형성하였으며 구성원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의 조화로 바른 인격을 형성한 사람으로서 생명존중과 사람 섬김을 삶으로 살아가는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공동체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구성하기 단계에서는 아이, 교사, 부모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이 관계의 흐름 속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안과 밖의 더 넓은 공간으로 넘나들고, 시간의 리듬을 따르며 공동체적 관계성을 맺기 위한 길을 찾아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은 삶으로 배우고 정성으로 자라는 관계, 아이다움의 결대로 자라는 관계, 더 넓은 공간에서 자유로운 선택과 충분한 시간으로 놀이하는 관계를 통해 사람-사람, 사람-자연, 사람-지역사회와의 다양한 관계 맺기를 경험하며 공동체적 관계성을 배워 나가며, 아이라는 구성원을 통하여 교사, 부모가 더불어 함께 공동체적 관계성을 배우며 길을 내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교사는 아이, 부모와 함께 생활하며 더불어 성장해가는 존재로서 교사 자신이 가진 예술적인 감수성과 본성을 깨우는 예술가로서의 관계를 맺으며 아이, 동료교사, 부모 나아가 지역사회가 잘 소통하며 동반자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예술가적 역할을 하며 생활과 삶을 통한 배움의 관계를 맺어간다. 부모 또한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살림의 교육을 위한 실천하기 위해 구성원으로서 협력적 관계성을 맺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유아교육기관의 공간은 아이, 교사, 부모, 지역사회, 자연 등 다양한 사람과 문화, 자연, 생명체가 만나는 만남의 장으로, 물리적 경계가 허물어지며 통합적 넘나들기가 일어나고 있었다. 그리고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연구참여기관의 아이, 교사, 부모는 우주의 질서 속, 시간의 흐름 속에서 아이의 리듬, 계절의 리듬을 따르며 지금, 여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시간, 그 계절에 일어나는 일상생활과 만남, 관계를 가치롭고 의미 있게 생각하며 사람, 자연, 다양한 사물과의 아름다운 공동체적 관계 맺기를 해 나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셋째, 공동체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성장하기 단계에 나타난 공동체적 관계성의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면 우리라는 존재가 되어서 나에서 우리의 관계로 나아가서 함께 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관계로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고, 기관의 구성원들이 지금 ? 여기의 삶을 살아가며 관계 맺으며 함께 배움의 관계를 형성하며 아이, 교사, 부모가 함께 성장해가는 공동체적 관계성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런 공동체적 관계성이 무르익고 깊어지면서 사람, 자연, 사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 원리를 실천하며 나아가 모든 생명과 다른 존재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며 나아가 우주적 관계로 엮어가는 공동체적 관계성을 나아감을 볼 수 있었다. 즉 공동체 구성원들의 철학과 신념이 일상생활과 삶속에서 실천하면서 성장하게 되고 공동체적 관계성이 깊어지면서 공동체를 둘러싼 모든 사람과 사물, 자연, 사회와의 관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런 공동체적 관계성이 깊어져 감에 따라 구성원들은 나와 다른 존재가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되고 사람-사람, 사람-자연, 사람-사회와의 관계가 우주적 관계로 공동체적 관계성이 확장되고 깊어져 모든 존재가 더불어 행복하게 성장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체적 관계성은 유아교육기관의 철학과 신념으로 드러나고, 아이, 교사, 부모, 자연, 지역사회의 만남을 통해 형성될 수 있으며, 교사가 공동체적 관계성을 꽃피우는 존재임을 논의하였다. 또한 연구참여기관의 아이들은 삶의 원형이자 생명력인 놀이를 통해서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은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질적으로 성숙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교육의 질과 공동체 구성원의 행복한 삶의 질에도 결정적인 요인이므로 구성원들의 생명성을 회복시켜 유아교육기관이 더불어 함께 행복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동체적 관계성을 위하여 생명의 원리에 따라 다양한 만남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기회와 환경, 공간, 시간을 마련하여야 하며, 공동체적 관계맺음의 대상은 공동체적 관계에 기초한 돌봄, 평등한 공존을 추구하는 생명존중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사람-사람, 사람-자연, 사람-사회의 관계뿐만 아니라 우주적 관계로 나아가는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해 나가야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at process of changes took place i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 teachers and parents with the lapse of time in three different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with an interest in communal relationship. A research question was posed:
What is the process of changes in communal relationships that are experienc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It''s specifically meant to investigate communal relationships in three different stages: beginning, acting-out and growth stages.
Data were gathered from three selected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in an urban community by making a participant observation once or twice a week, and 12 people were interviewed, who were the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in the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public figures from the region. In addition, all sorts of documents, video materials and website materials of the educational institutions were collected. All the data were pieced together, and then a qualitative analysis was carried out.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beginning stage of communal relationship building, the community members looked at one another, which could be categorized into three. One was "into the spectrum of the community," which they reconciled their thoughts on the right direc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studied together. Another was "starting the journey of relationship building," which they reflected on the reality and philosophy of management. The third was "creating a good community," where they laid the foundation for communal relationship building and actually established relationships with one another.
Second, in the stage of acting out, how they created communal relationship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was unveiled, which could be categorized into three. One was "going with the flow of relationship," where the children opened up a way for their own learning, where the teachers shared their lives, and where the parents mingled with them in pursuit of coexistence. Another was "crossing across broader spaces," where different educational places were used in an integrated way, and where a big yard for learning was prepared. The third was "finding the rhythm of time," where the rhythm of the children and that of the seasons were taken into account.
Third, in the growth stage for communal relationship building,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developed into communal ones, which could be categorized into three. One was "becoming one called we," where the community members existed together in the name of we. Another was "being together with an attitude of learning," where they lived and grew together here and now. The third was "entering into cosmic relationships," where they put the principles of life into practice and became interested in everybody''s happiness.
Given the above-mentioned findings of the study, it''s discussed that communal relationship is the very philosophy and belief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and could be created through encounters among children, teachers, parents, nature and local community. Also, it''s discussed that teachers are the major medium to generate communal relationships. This study is of significance in that it found the children from the educational centers entered into communal relationships through play which is the archetype and vitality of life.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e findings of the study: As communal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are a crucial factor for qualitative sociocultural maturity and are one of determinants for the quality of education and the quality of life of community members, communal relationship building is required to help the memb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restore their vitality and grow happily with the institutions. To make it happen, the opportunity, environment, space and time that are necessary to make various encounters take place according to the principles of life should be prepared. As for the object of communal relationship building, this relationship should take place between man and man, between man and nature and between man and the universe through communal caring, pursuit of equal coexistence and respect for lif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8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교육공동체와 공동체성 10
2. 유아교육과 관계성 17
3. 생태유아교육과 관계성 24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공동체적 관계성 31
Ⅲ. 연구방법 45
1. 연구자의 배경과 동기 45
2. 연구현장과 연구참여자 46
3. 연구절차 49
4. 자료수집 51
5. 자료분석 56
Ⅳ. 유아교육기관 공동체적 관계성의 시작 : 서로 들여다보기 59
1. 공동체의 스펙트럼 속으로 59
2. 관계의 여정을 시작하며 68
3. 공동체의 모습을 빚으며 72
Ⅴ. 유아교육기관 공동체적 관계성의 구성 : 길을 찾아가기 82
1. 관계의 흐름으로 살아가며 82
2. 더 넓은 공간을 넘나들며 133
3. 시간의 리듬을 따르며 146
Ⅵ. 유아교육기관 공동체적 관계성의 성장 : 깊어지기 156
1. 우리라는 존재가 되어서 156
2. 함께 배움의 자세로 서서 162
3. 우주적 관계로 엮어가며 168
Ⅶ. 요약 및 논의 178
1. 요약 및 결과 178
2. 논의 및 제언 182
참고문헌 189
부록 203
Abstract 22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