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기관의 공동체적 관계성의 변화과정을 통해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생태유아교육을 이념으로 공동체적 관계성을 지향하며 실천하고 있는 세 곳의 생태유아교육기관에서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각 5회씩 15회의 참여관찰과 원장, 교사, 부모 총 12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연구자 노트, 교육계획서, 홈페이지, 소식지, 가정통신문, 영상 자료, 서류와 공문 등 각종 문서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은 질적 분석의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동체적 관계성을 형성하기 위한 시작단계에서는 서로 들여다보며 공동체의 의미와 철학을 고민하고 방향과 관념을 맞추어가며 공동체의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었다. 둘째, 구성하기 단계에서는 아이, 교사, 부모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이 관계의 흐름 속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안과 밖의 더 넓은 공간으로 넘나들고, 시간의 리듬을 따르며 공동체적 관계성을 맺기 위한 길을 찾아가고 있었다. 셋째, 성장하기 단계에서는 우리라는 존재가 되어서 ‘나’에서 ‘우리’의 관계로 나아가서 ‘함께’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관계로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생태유아교육기관에서의 공동체적 관계성의 의미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