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호텔산업의 서비스 운영효율성을 측정한 연구들이 거의 부족한 상황에서, 특급호텔의 특성을 반영한 Huang et al.(2014)의 투입지향 two-stage DEA 모형을 수정하여 서비스 운영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나아가서 국내 주요 특급호텔을 대상으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전국 43개 특급호텔의 등급별, 지역별로 밝혀진 효율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공개된 감사회계 자료 및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활용하였으며, SPSSWIN 23.0과 DEA-solver 13.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서비스 운영효율성 측정을 위해 먼저 single stage DEA 모형으로 방사형 CCR, BCC 모형, 비방사형 SBM 모형을 통해 효율성의 차이는 물론, 비효율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요약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연구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본 연구의 two-stage 분석 모형은 서비스창출 과정과 서비스수익획득과정 두 개의 과정으로 분리하였다. 두 번째 stage에서 매개 투입 요소와 함께 별도의 투입요소를 고려한 Li et al.(2012) 모형을 근간으로 하였고, 두 번째 stage를 객실 부문과 외식사업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함으로써 새로운 분석 방향을 제시하였다. 둘째, single stage 분석 중 SBM 효율성이 낮기 때문에, 특급호텔 전체의 서비스 운영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등급별 분석에서, 4성급 호텔들은 5성급에 비해 SBM 효율성이 2015년부터 낮게 나타나고, 2016년에는 SBM 효율성이 크게 저하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지역별 분석결과, 수도권의 경우에 비해 비수도권의 호텔에서 SBM 효율성이 낮게 나타나면서 비수도권의 호텔에서는 투입자원의 투입비율에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존 DEA 모형에서는 효율적인 DMU로 판별이 되더라도 two-stage network 모형에서는 각 stage별로 정확한 투입, 산출요소를 정하여 효율성을 측정함으로써 비효율적인 DMU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single stage 모형인 CCR, BCC, SBM 모형에서는 4성급 호텔이 5성급 호텔에 비해 서비스 효율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two-stage 모형 분석에서는 서비스창출 과정의 효율성은 4성급 호텔이 높았지만, 오히려 수익획득 과정에서 5성급 호텔이 4성급 호텔보다 높은 효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wo-stage 모형 분석에서는 비수도권역의 호텔 효율성이 수도권역의 호텔 효율성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하여야 한다. 특히 수익 획득 과정 효율성은 비수도권역의 호텔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도 two-stage 모형 분석 결과이다. 끝으로, two-stage 모형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효율성 향상 여지가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된다. 2016년까지 모든 서비스 운영효율성 지표가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며, 규모 효율성의 제고와 함께 치열해 지는 국제무대의 경쟁에서도 호텔 서비스혁신 진보를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전략, 핵심역량 강화, 객실뿐만 아니라 부대시설을 이용한 수익 획득 효율성을 높이는 등 차별화 전략을 강구하여 호텔의 수익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of 43 Korean hotel over the period 2014-2016, and to find the sources of the service inefficiency. The researcher analyzed the service efficiency by the single stage model, that is, CCR, BCC, SBM DEA model. And the researcher used the extended two-stage model to more systematically analyze and examine the efficiency of hotels.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modulated a two-stage DEA expansion model based on the Li et al. (2012) model and Huang et al.(2014) to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four and five star hotel, and analyzed the service operation efficiency. The two-stage model of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processes: service creation process and service consumption process. And the second stage was divided into the room category and the catering and relevant business category. In order to measure service operation efficiency, we first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inefficiency as well as the efficiency through radial CCR, BCC model, and non-radial SBM model as single stage DEA model. As a result of the CCR, BCC analysis, the in efficiency of the whole hotel industry has been expanded since 2014, which is mainly due to the inefficiency of the scale rather than the service operation inefficiency. However, as a result of the SBM analysis, the inefficiency of the whole hotel industry is mainly due to the MIX inefficiency rather than the scale inefficiency. Especially this paper found that the inefficiency of Korean hotels is mainly due to the MIX inefficienc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following implications can be suggested. Even if the existing DEA model is discriminated as an efficient DMU, the two-stage network model shows an inefficient DMU by measuring the efficiency of input and output factors for each stage. In a real single stage model, CCR, BCC, and SBM models, 4-star hotel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5-star hotels in terms of service efficiency. In the two-stage model analysis, the efficiency of the service creation process was higher for four-star hotels, but rather for the service consumption process, five-star hotels were more efficient than four-star hotels. It should also be noted that in the two-stage model analysis, the hotel efficiency in the non-capital region is lower than the hotel efficiency in the capital region. In particular, the efficiency of service consumption process is higher than that of non-capital region hotels.
국문초록 ⅰ목 차 ⅲ표 목 차 ⅴ그림목차 ⅷ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Ⅱ. 호텔산업 효율성 선행연구 61. 호텔산업 서비스 운영효율성 측정 61) 서비스 운영효율성의 측정 접근방법과 선행연구 62) 호텔산업 성과 측정과 DEA 기법 적용 82. two-stage network DEA 모형과 선행연구 141) two-stage 기본 모형과 선행연구 142) two-stage 일반 모형과 선행연구 153) two-stage 확장 모형과 선행연구 183. DEA 분석 모형과 서비스 운영효율성 측정 201) 서비스 운영효율성 측정 202) 서비스 운영효율성 평가를 위한 DEA 기본 모형 213) 비방사형(non-radial) SBM DEA 모형 254) 서비스 운영효율성 체계적 파악을 위한 network 모형 264. two-stage network DEA 모형 투입/산출 요소 311) DEA 모형의 판별력 312) 서비스 운영효율성 평가를 위한 투입/산출 요소 32Ⅲ. 효율성 분석 모형 설계와 기초자료 391. 서비스 운영효율성 분석 모형 설계 391) 특급호텔의 서비스 운영효율성 분석 모형 설계 392) 국내 특급호텔의 서비스 운영효율성 평가 변수 선정 422. 분석 대상 특급호텔의 기초 자료 특성 44Ⅳ. 국내 특급호텔 서비스 운영효율성 실증분석 461. single stage 서비스 운영효율성 461) 서비스 운영효율성(CCR 결과) 분석 462) 순수서비스 운영효율성(BCC 결과) 분석 513) 특급호텔의 규묘 효율성(CCR/BCC 비율) 분석 564) SBM 효율성 및 혼합효율성 분석 642. two-stage 서비스 운영효율성 분석 753. 종합적인 효율성 분석 결과 81Ⅴ. 연구의 요약 및 한계 871. 연구결과의 요약 87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1참고문헌 92영문초록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