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기본운동기술 중 조작운동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으며, 이와 동시에 운동발달의 지연 및 지체를 나타내며 특히 조작운동기술능력의 지연 및 지체를 나타내 신체활동이나 스포츠 활동에서 효과적인 운동 수행이 어려운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자는 안양시 소재의 특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초등 아동(9세~14세)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으를 얻어 11명을 선정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 전 부모와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실험 진행에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 본 실험은 16주간, 주 2회, 1회 80분간 진행되었으며,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등의 6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진 조작운동기술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으로 인한 발달장애 아동의 조작운동기술능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았다. 자료 분석은 시지각 협응 프로그램에 따른 조작운동기술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대응 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조작운동기술능력 중 차기를 제외한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영역을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시지각 협응력은 발달장애 아동의 차기를 제외한 조작운동기술능력에 영향력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The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activity program on object control motor skill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Lim Min Kyung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activity program on the object control motor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y examining the condition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efore conducting the program and after the program, this research tried to figure out delays in development, and specifically delays in operational motor skills,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production of exercise program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at are difficult to perform effectively in physical or sports activiti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11 people were selecte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by their parents to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ages 9 to 14) who are attending special classes in Anyang City.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with parents before the program was conducted, useful information was obtained for the experiment.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16 weeks, twice a week for 80 minutes, during which took tests on the six items of operational motor skills, hitting, bounce, receiving, throwing, kicking, and rolling before and after the activity program. Based on the results of the test, we examined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the operational motor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s the results of the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The SPSS 21.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by paired samples t-tes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were as follows. The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activity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developing areas such as hitting, bouncing, receiving, throwing, kicking, and rolling,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o sum up, the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is a meaningful variable to object control motor skills except kicking.
목차
목 차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3. 연구 문제 64. 연구의 제한점 75. 용어의 조작적 정의 7II. 이론적 배경 91. 발달장애 92. TGMD-2 123. 조작운동기술 144. 시지각 협응력 155. 선행연구 고찰 16III. 연구 방법 191. 연구 대상 192. 연구 절차 203. 실험 과제 및 검사 도구 214.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285. 자료처리 36IV. 연구 결과 361. 치기 362. 튀기기 373. 받기 384. 차기 385. 던지기 396. 굴리기 40Ⅴ. 논의 411. 조작운동기술능력 412. 시지각 협응력과 조작운동기술능력의 연관성 46Ⅵ .결론 및 제언 481. 결론 482. 제언 49참고문헌 51국문초록 57부록 59표 목차표 1. 조작운동기술 수행 유형 14표 2. 연구대상자의 연령 및 장애유형 20표 3. 조작운동기술 측정 방법 22표 4.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내용 29표 5. 회기별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구성 35표 6. 조작운동기술 치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6표 7. 조작운동기술 튀기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7표 8. 조작운동기술 받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8표 9. 조작운동기술 차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9표 10. 조작운동기술 던지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9표 11. 조작운동기술 굴리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비교 40그림 목차그림 1. TGMD-2 검사 요인과 종목 13그림 2. 구체적인 연구 절차 21그림 3. TGMD-2 치기 23그림 4. TGMD-2 튀기기 24그림 5. TGMD-2 받기 25그림 6. TGMD-2 차기 26그림 7. TGMD-2 던지기 27그림 8. TGMD-2 굴리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