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이 표현적 분노감과 내재적 회피감으로 구성된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 부정적 입소문의 해외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관계검증을 위해 인지된 역사적 분쟁, 인지된 현대 갈등, 표현적 분노감, 내재적 회피감, 부정적 입소문, 구매의도의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7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연구가설 1은 해외소비자가 인지하는 역사적 분쟁과 표현적 분노감(가설1-1) 그리고 내재적 회피감(가설1-2)간의 정의 관계를 상정하고 있으며, 연구가설 2는 인지된 현대 충돌과 표현적 분노감(가설1-3) 그리고 내재적 회피감(가설1-4) 간의 정의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연구가설 2은 표현적 분노감과 부정적 입소문(가설2-1) 그리고 내재적 회피감과 부정적 입소문(가설2-2)의 정의 관계를 상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가설 3은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부의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가설검증을 통하여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일본에 대해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을 인지하고 있는 현재 한국에 거주하는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8년 10월 22일에서 2018년 12월 10일까지 40 여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184부가 유효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인지된 역사적 분쟁은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 중 표현적 분노감과 내재적 회피감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1-1과 1-2가 지지되었다. 둘째, 인지된 현대 갈등은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 중 표현적 분노감과 내재적 회피감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1-3과 1-4는 지지되었다. 셋째, 감정적 차원 중 표현적 분노감은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에는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지만, 내재적 회피감은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3-1은 지지 되었으나 가설 3-2는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는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지지되었다.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즉,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은 감정적 차원의 소비자 적대감을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적으로 밝혀졌다. 또한,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비자 적대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은 한국에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해외 기업들에게 전략적 브랜드 포지셔닝 및 마케팅 활동의 근거로서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에 대해서 주의할 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에 대해서 소비자 적대감의 감정적 부분과 연결함으로써 전략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단일 국가의 샘플, 제품군 선정, 개념에 관한 조작화, 잠재적 조절변수의 가능성 등을 검증해야 한다. 따라서 연구의 일반화를 확립하기 위해서 다양한 국가 및 제품 범주에 적용, 개념적 정의와 핵심 구성요소 또는 차원을 보다 더 세밀하게 식별함으로써 각각의 예측변수들의 상대적인 강점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historical conflict and contemporary conflict, emotional consumer hostility composed of expressive anger and intrinsic avoidance, negative consumer ''s attitude toward foreign customers and purchase intention. In order to verify these relationships, seven hypotheses were presented based on previous research on perceived historical conflict, perceived contemporary conflict, expressive anger, intrinsic avoidance, negative word of mouth, and purchase intention. Research hypothesis 1 is a tes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perceptions of historical conflict perceived by foreign consumers and the expressive anger (hypothesis 1-1) and intrinsic avoidance hypothesis (hypothesis 1-2) Conflict and Expressive Anger (Hypothesis 2-1), and Intrinsic Avoidance (Hypothesis 2-2). In addition, research hypothesis 3 is the test of emotional dimension of expressive anger and negative word of mouth (Hypothesis 3-1), intrinsic avoidance and negative word of mouth (hypothesis 3-2). Finally, research hypothesis 4 is the tes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consumer opinions and purchase intention. In order to reflect historical conflicts and modern conflicts through hypothesis testing, online and offline surveys were conducted for Korean consumers living in Korea who are aware of historical conflicts and contemporary conflicts. 22 days to December 10, 2018 for a total of 40 days. A total of 184 samples were selected as valid samples. First, Hypothesis 1 was verified, and the perceived historical conflict was positively influenced by both expressive anger and intrinsic avoidance among emotional consumer hostility, which supported hypotheses 1-1 and 1-2. Second, perceived controversy has positive effects on both expressive anger and intrinsic avoidance of emotional consumer antagonism. Hypotheses 2-1 and 2-2 were supported. Third, emotional dimension of expression of consumer anxiety has a negative effect on negatively affecting consumer attitude. However, intrinsic avoidance feeling has negative effect on consumer attitude of negative word of mouth. Hypothesis 3 -1 was supported, but Hypothesis 3-2 was rejected. Finally, hypothesis 4 was supported that the consumer attitude of the negative word of mouth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 Based on the above findings, the academic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f historical conflicts and contemporary conflicts on the consumer hostility of expressive anger and intrinsic avoidance, and the effect of negative word of mouth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Contributing. In other words, it is verified that the historical conflict and the contemporary conflict, which are perceived as a result of emotional aspects of consumers'' hostility toward negative emotions, and consumer attitudes of negative word - of - mouth affects purchase intention through emotional dimension of consumer hostility. Also, it is verified empirically that consumer hostility is import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consumer ''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 addition, the practical implication is that the foreign companies that are marketing in Korea are cautious about historical conflict and contemporary conflict as the basis of strategic brand positioning and marketing activities. In other words, it suggests implications for strategic countermeasures by linking the emotional part of consumer hostility to historical conflicts and modern conflicts. Although this study provides various suggestions like the above, it has the following limitations. Future studies should examine single country samples, product group selection, conceptual manipulation, and potential control variables. Therefore, in order to establish the generalization of research, it is necessary to apply a method that can increase the relative strength of each predictive variable by more precisely identifying the conceptual definition and core components or dimensions applied to various countries and product categories. As a result, we look forward to helping companies find ways to develop effective brand positioning and marketing strategies in the future.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제 2 절 논문구성 3제 2 장 이론적 배경 5제 1 절 소비자 적대감 51. 소비자 적대감 개념 52. 소비자 적대감 선행연구 6제 2 절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의 소비자 적대감 81.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소비자 적대감 82. 인지된 현대 갈등과 소비자 적대감 93. 한국 소비자의 일본에 대한 소비자 적대감 11제 3 절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 121. 표현적 분노감정의 소비자 적대감 122. 내재적 회피감정의 소비자 적대감 14제 4 절 원산지 국가이미지 151. 원산지 국가이미지 개념 152. 원산지 국가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153. 원산지 소비자 적대감에 대한 연구 17제 5 절 소비자 태도 181. 소비자 태도의 개념 182. 소비자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191) 부정적 입소문의 소비자 태도 19제 6 절 구매의도 201. 구매의도의 개념 21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2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설정 24제 1 절 연구 모형 설계 24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251. 인지평가의 소비자 적대감과 감정반응의 소비자 적대감 252. 감정반응의 소비자 적대감과 소비자 태도 263.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 27제 4 장 연구조사방법 29제 1 절 표본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292. 설문 개발 및 조사 30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11.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현대 갈등의 소비자 적대감 311) 인지된 역사적 분쟁 312) 인지된 현대 갈등 322. 감정반응과 소비자 적대감 331) 표현적 분노감 332) 내재적 회피감 343. 소비자 태도 341) 부정적 입소문 354. 구매의도 35제 3 절 연구방법 36제 5 장 실증분석 및 연구 결과 37제 1 절 조사자료의 분석 37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391.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392. 측정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41제 3 절 연구 모형의 가설검증 441.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검증 442. 연구가설 검증 463. 모형의 효과분석 및 매개효과 검정 501) 대안 모형의 분석 50제 6 장 결론 및 제안 54제 1 절 연구의 결과 541. 인지된 역사적 분쟁과 현대의 갈등이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에 관한 결과 요약 542. 감정적 소비자 적대감이 부정적 입소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결과 요약 563. 부정적 입소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에 관한 결과 요약 57제 2 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581. 이론적 시사점 582. 실무적 시사점 59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참고문헌 63Abstract 77Appendix: 설문지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