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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4
2014
Ⅰ. 서 론 1Ⅰ-1. 연구 배경 및 목적 1Ⅱ. 관련 이론 5Ⅱ-1. 탄소 나노 재료 5Ⅱ-1-가. 탄소 나노 튜브 5Ⅱ-1-나. 그래핀 9Ⅱ-2. 응력, 변형률, 푸아송 비 11Ⅱ-2-가. 응력과 변형률 11Ⅱ-2-나. 푸아송 비 13Ⅱ-3. 보의 처짐과 스트레인 14Ⅱ-4. 전왜성과 센서 감도 17Ⅱ-5. Percolation threshold 19Ⅲ. 탄소 나노 기반 복합재료 제작 21Ⅲ-1. 탄소 나노 재료 분산 21Ⅲ-2. 탄소 나노 복합재료 제작 기법 23Ⅳ. 탄소 나노 기반 복합재료 센서 26Ⅳ-1. 브러시 기법 활용 토크 센서 26Ⅳ-1-가. 허브-스포크 타입 토크 센서 모델링 및 구조해석 26Ⅳ-1-나. 탄소 나노 기반 스트레인 센서 특성 실험 28Ⅳ-1-나-(1). 실험 장치 구성 및 방법 28Ⅳ-1-나-(2). 전왜 특성 실험 결과 30Ⅳ-1-다. 탄소 나노 기반 토크 센서 센싱 특성 실험 31Ⅳ-1-다-(1). 센서 적용 방법 및 실험 장치 구성 31Ⅳ-1-다-(2). 탄소 나노 기반 토크 센서 센싱 실험 결과 33Ⅳ-2. 몰드 기법 활용 압력 센서 36Ⅳ-2-가. 단순 몰드법 활용 탄소 나노 기반 압력 센서 36Ⅳ-2-가-(1). 압력 센서 제작 36Ⅳ-2-가-(2). 압력 센서 실험 장치 구성 및 방법 38Ⅳ-2-가-(3). 압력 센서 센싱 실험 결과 39Ⅳ-2-나. 3D 프린팅 구조물 몰드 탄소 나노 기반 압력 센서 42Ⅳ-2-나-(1). 3D 프린팅 구조물 기반 압력 센서 제작 42Ⅳ-2-나-(2). 3D 프린팅 기반 압력 센서 센싱 실험 결과 45Ⅳ-3. 분무 기법 활용 충격 센서 48Ⅳ-3-가. 분무 방식 활용한 하이브리드 필러 복합재 센서 제작 48Ⅳ-3-나. 충격 센서 기초 특성 실험 50Ⅳ-3-나-(1). 실험 장치 구성 및 방법 50Ⅳ-3-나-(2). 필러에 따른 센서 감도 실험 결과 51Ⅳ-3-다. 충격 에너지 센싱 실험 52Ⅳ-3-다-(1). 실험 장치 구성 및 방법 52Ⅳ-3-다-(2). 실험 결과 55Ⅳ-3-다-(2)-(가). 최소 감지 충격 에너지 센싱 결과 55Ⅳ-3-다-(2)-(나). 충격 에너지에 따른 센서 신호 56Ⅳ-3-다-(2)-(다). 충격 위치에 따른 센서 신호 58Ⅳ-3-라. 다차원 탄소 나노 동소체 복합재 전왜성 메커니즘 60Ⅴ. 탄소 나노 복합재 센서 형상에 따른 전왜 특성 66Ⅴ-1. 탄소 나노 튜브 기반 복합재료 센서 제작 66Ⅴ-2. 실험 장치 구성 및 실험 방법 68Ⅴ-3. 실험 결과 69Ⅴ-3-가. 탄소 나노 기반 복합재 센서의 percolation threshold 69Ⅴ-3-나. 센서 형상에 따른 센서 감도 특성 72Ⅴ-3-나-(1). 센서 길이에 따른 센서 감도 특성 72Ⅴ-3-나-(2). 센서 두께에 따른 센서 감도 특성 79Ⅴ-3-나-(3). 센서 폭에 따른 센서 감도 특성 86Ⅴ-4. 센서 형상에 따른 센서 스트레인 및 감도의 상관관계 92Ⅵ. 결론 105Ⅶ. 참고문헌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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