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유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명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전공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밝혀보는 연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에 입문한 동기는 무엇인가?, 둘째,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에서 경험하는 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전공대학원생들의 경험을 질적 연구 중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전공 석사생 8명으로 선정하였다. 일대일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나온 연구 결과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기대한다. 첫째,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생들의 경험통해 후학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 둘째, 특수대학원 상담전공대학원이 앞으로 변모해가야 할 방향을 교육관계자들에게 제시하며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이 학업의 연속 선상에 머물지 않고 진정한 상담자를 길러낼 수 있는 커리큘럼 구성을 요청하는 데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특수대학원의 정의 6
2. 특수대학원의 현황 7
3.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의 현황 9
Ⅲ. 연구 방법 12
1. 현상학적 연구의 개념 12
2. 연구 참여자의 선정과 특성 13
3. 자료 수집 18
4. 자료 분석 21
5. 연구 과정의 평가 23
6. 윤리적 고려 25
Ⅳ. 연구 결과 27
1. 연구결과의 범주화 27
1). 대학원 진학 동기 32
2). 교육환경 36
3). 특수대학생의 어려움 41
4). 어려움 극복과정 50
5). 삶의 변화 53
6). 상담대학원 발전 방향 55
2.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생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기술 59
3. 연구결과 모형 및 해석 60
Ⅴ. 논 의 63
참 고 문 헌 69
영 문 초 록 73
부 록 7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5
<부록 2> 심층 면접 질문 목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