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형욱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영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피리협주곡의 전개과정을 정리함으로써 발전과정과 역사적 특징을 총체적으로 살펴보고, 대표곡을 선정 후 선율을 분석하여 피리협주곡의 음악적·미학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에 있다.
먼저, 피리협주곡의 역사적 전개를 최초의 피리협주곡의 창작된 시기부터 2017년까지를 시간적 범위에 두고 사회 문화상황과 주요 작곡가의 업적에 따라 ‘태동기’, ‘성장기’, ‘확장기’, ‘전성기’ 네 개의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태동기’는 1950~1970년대까지로 1957년 발표된 최초의 피리 협주곡을 시작으로 국가 주체의 작곡 공모전을 통해 정악과 메나리 등 전통음악을 용재로 한 피리협주곡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성장기’는 1980년대로 국악 대중화의 영향으로 서양음악어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또한 판소리와 사물놀이, 산조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은 피리협주곡까지 전파되어 산조를 소재로 한 작품이 작곡되었다. ‘확장기’는 1990년대로 작곡가들이 전통을 용재로 한 작품 뿐 아니라 표제가 있는 협주곡을 작곡하기 시작했으며, 개량악기를 사용한 협연곡이 등장하였다. 또한 악기 연주자들이 작곡에 활발하게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전성기’는 2000년대 이후로 새로운 세대의 작곡가들이 등장해 다양한 어법과 소재를 활용하여 개성이 드러나는 피리협주곡을 작곡하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해 피리협주곡이 양적·질적으로 비약적 팽창을 이루었다. 또한 피리 연주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피리연주가들은 서양 관악기의 연주법을 피리에 도입하여 피리 연주법을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다음으로는 선율분석을 통해 피리협주곡의 음악적·미학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초기 협주곡들은 전통적인 용재를 활용하여 작곡되었으며 그 수가 매우 적었다. 그러나 창작국악의 흐름과 함께 점차 발전하여 현재는 작곡가의 음악적인 감수성과 개인의 연주력을 최대로 표현해낼 수 있는 표제적인 작품들과 전통적인 용재를 활용한 곡이 혼용되며 그 소재가 매우 다양해졌다. 또한 피리 악기의 개량과 서양 연주법 도입에 따른 연주법의 확대로 보다 다양한 유형의 협주곡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자연스레 미학적 요소들도 다양해졌다. 과거에는 한 곡에 한 가지의 미학만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점차 여러 가지 미학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곡들이 많아졌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피리협주곡의 역사적 전개와 선율분석을 살펴보았다. 피리협주곡은 창작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성장하였으며, 현재도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앞으로 피리협주곡이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피리협주곡이 갖고 있는 음악적 한계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피리협주곡의 역사적 전개와 선율 분석을 살펴보는 것이 그 방안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사 검토 2
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4
Ⅱ. 피리협주곡의 시대별 전개양상 6
1. 피리협주곡의 시대구분 6
2. 피리협주곡의 역사적 전개 9
1) 태동기 피리협주곡 (1950∼1970년대) 9
2) 성장기 피리협주곡 (1980년대) 13
3) 확장기 피리협주곡 (1990년대) 14
4) 전성기 피리협주곡 (2000년 이후) 16
3. 피리협주곡의 시대별 특징 19
Ⅲ. 피리협주곡의 선율 분석 22
1. 피리협주곡 선율 분석을 위한 전제 22
2. 이강덕의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 선율 분석 24
1)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의 음악적 특징 24
2)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의 미학적 특징 39
3. 이상규의 피리협주곡 <자진한잎> 선율 분석 43
1) 피리협주곡 <자진한잎>의 음악적 특징 43
2) 피리협주곡 <자진한잎>의 미학적 특징 57
4. 박범훈의 <창부타령을 주제로 한 피리협주곡> 선율 분석 60
1) <창부타령을 주제로 한 피리협주곡>의 음악적 특징 60
2) <창부타령을 주제로 한 피리협주곡>의 미학적 특징 71
5. 김희조의 <피리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서용석류 산조> 선율 분석 72
1) <피리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서용석류 산조>의 음악적 특징 72
2) <피리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서용석류 산조>의 미학적 특징 83
6. 원일의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1번 ‘가산향’> 선율 분석 85
1)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1번 ‘가산향’>의 음악적 특징 85
2) <국악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1번 ‘가산향’>의 미학적 특징 103
7. 피리협주곡의 선율 분석과 미학적 특징 106
Ⅳ. 결론 108
참고문헌 112
Abstract 114
부 록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