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1.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22. 이론적 배경 42.1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 신념 42.1.1 제2언어 학습자의 신념과 특징 42.1.2 언어학습에 대한 신념 평가도구 92.2 제2언어의 문법 지식 112.2.1 EFL 환경에서의 문법 역할과 문법 교수 112.2.2 제2언어 문법 지식 종류 142.2.3 문법 교수에 대한 태도 및 효용성 172.2.4 문법 지식과 의사소통의 관련성 182.3 제2언어의 오류 수정 192.3.1 오류 수정의 유형 202.3.2 오류 수정과 피드백 222.3.3 오류 수정의 효과 252.4 선행연구 263. 연구방법 313.1. 연구대상 313.2. 연구도구 333.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354. 연구결과 및 논의 374.1 예비 영어 교사와 비전공자 영어 학습자의 문법학습에 대한 신념 비교 374.1.1 학습자의 문법 효용성 384.1.2 학습자의 오류 수정에 대한 태도 404.1.3 문법교육과 의사소통 관련성 424.1.4 문법의 중요성 434.1.5 문법의 정확도의 중요성 434.1.6 학습자의 문법 교수에 대한 태도 444.2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 선호도 및 문법 교수방법 464.2.1 문법 학습의 선호도 이유 474.2.2 문법 학습 비선호도 이유 504.2.3 선호하는 문법 교수 방법 524.2.4 선호하지 않는 문법 교수 방법 554.3 논의 575. 결론 605.1 요약 및 결론 605.2 시사점 및 한계 635.3 제언 65참고문헌 67부록 75ABSTRACT 7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