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미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복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목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2
2. 이론적 배경 4
2.1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 신념 4
2.1.1 제2언어 학습자의 신념과 특징 4
2.1.2 언어학습에 대한 신념 평가도구 9
2.2 제2언어의 문법 지식 11
2.2.1 EFL 환경에서의 문법 역할과 문법 교수 11
2.2.2 제2언어 문법 지식 종류 14
2.2.3 문법 교수에 대한 태도 및 효용성 17
2.2.4 문법 지식과 의사소통의 관련성 18
2.3 제2언어의 오류 수정 19
2.3.1 오류 수정의 유형 20
2.3.2 오류 수정과 피드백 22
2.3.3 오류 수정의 효과 25
2.4 선행연구 26
3.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도구 33
3.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35
4. 연구결과 및 논의 37
4.1 예비 영어 교사와 비전공자 영어 학습자의 문법학습에 대한 신념 비교 37
4.1.1 학습자의 문법 효용성 38
4.1.2 학습자의 오류 수정에 대한 태도 40
4.1.3 문법교육과 의사소통 관련성 42
4.1.4 문법의 중요성 43
4.1.5 문법의 정확도의 중요성 43
4.1.6 학습자의 문법 교수에 대한 태도 44
4.2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 선호도 및 문법 교수방법 46
4.2.1 문법 학습의 선호도 이유 47
4.2.2 문법 학습 비선호도 이유 50
4.2.3 선호하는 문법 교수 방법 52
4.2.4 선호하지 않는 문법 교수 방법 55
4.3 논의 57
5. 결론 60
5.1 요약 및 결론 60
5.2 시사점 및 한계 63
5.3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5
ABSTRACT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