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승희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신영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이 초등학생의 관찰지식 유형과 질문 생성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반 20명(남10, 여10명)과 비교반 20명(남11, 여9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반은 학생 질문 생성을 강화한 전략을 적용하여 7차시에 걸쳐 관찰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비교반은 일반적인 관찰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반과 비교반의 관찰보고서를 분석하여 수업처치 전과 후에 학생들의 관찰지식 유형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관찰 능력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관찰 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매 차시마다 생성된 질문의 유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생성한 질문 유형을 파악하였고, 설문지 검사와 학생 면담을 통해 학생들이 질문 생성을 강화한 수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은 학생들의 관찰지식 유형을 다양화하였으며, 관찰지식의 수도 유의미하게 증가시켰다. 질문 생성을 강화한 전략은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이러한 태도의 변화는 관찰수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관찰지식의 유형과 관찰지식의 수의 증가에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연구반 학생들이 생성한 질문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발달시기에 알맞은 질문 유형을 생성해 내었다. 특히 흥미로운 주제로 관찰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호기심이 자극되고 동기유발이 되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서 생성하기 어려운 상위 수준의 질문을 생성하였다. 이는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흥미가 높을 때 높은 수준의 질문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보다 흥미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을 적용한다면 수준 높은 질문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연구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와 면담을 한 결과 연구반 학생들은 질문 생성을 강화한 수업을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질문 생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질문을 생성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막연함을 호소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질문 생성을 하는 것을 내면화하여 보다 자연스럽게 질문을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보다 다양한 질문의 유형과 수준 높은 질문이 생성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관찰 6
2. 질문 15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절차 27
3. 연구 설계 28
4. 검사 도구 30
5.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의 적용 31
6. 자료의 처리 방법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학생들이 생성한 관찰지식의 유형 분석 45
2. 관찰 능력에 미치는 효과 55
3. 질문 생성 유형 분석 57
4.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3
5.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에 참여한 학생 면담 68
Ⅴ.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7
참 고 문 헌 80
<부록 1> 질문 생성을 강화한 관찰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87
<부록 2> 질문 카드 103
<부록 3> 질문 생성지 104
<부록 4> 질문 생성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 설문지 105
<부록 5> 관찰보고서 106
ABSTRACT 10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