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주미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가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자 한다. 각 집단별 성취동기의 하위 요소가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과제집착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P지역교육청과 G대학부설영재교육원 4, 5, 6학년 영재학생 94명, 경기도 소재 4, 5, 6학년 일반학생 93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취동기의 하위요소에서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자신감, 책임감, 미래지향적 사고, 과업지향성, 모험심, 독립심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을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초등 과학영재는 책임감이 가장 높으며 독립심이 낮았으나, 일반학생의 경우에는 책임감은 높고 과업지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제집착력에서는 일반학생보다 초등 과학영재가 과제집착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과학영재는 과제집착력의 하위요소인 성취목표, 책임감, 학습몰입, 자기통제력 모두에서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을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초등 과학영재는 학습몰입이 가장 높고 자기통제력이 낮았으며, 일반학생은 성취목표와 책임감은 높았으나 자기통제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와 과제집착력간의 관계에서는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제집착력에 영향을 주는 성취동기의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등 과학영재는 성취동기의 요소 중 과제집착력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독립심이며 다음으로 자신감 요소임을 알 수 있었고, 일반학생의 경우 책임감, 자신감 다음으로 미래지향적사고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모험심은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와 과제집착력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과제집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취동기의 하위요소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초등 과학영재는 성취동기의 하위요인 중 독립심과 자신감이 과제집착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독립심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해 질적 및 관찰, 심층면접, 사례연구 등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과제집착력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구안 및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영재의 개념 및 특성 7
2. 성취동기 11
3. 과제집착력 14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검사 도구 17
3. 자료 수집 및 분석 20
Ⅳ. 결과 및 논의 22
1.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 차이 22
2.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제집착력 차이 25
3. 학생들의 성취동기와 과제집착력과의 관계 28
Ⅴ. 결론 및 제언 36
1. 결론 36
2. 제언 38
참고문헌 39
설문지 46
부록 1 성취동기 검사지 47
부록 2 과제집착력 검사지 51
ABSTRACT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