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성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재운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가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24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도구는 김동현(2001)의 여가스포츠 참가조사도구, Coopersmith(1981)의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김형태(1989)의 교우관계 검사도구를 각각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 집단과 여가스포츠에 참여하지 않는 집단 사이, 그리고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T-검정)를 실시하였다. 또한 여가스포츠 참여 기간, 참여 빈도, 참여 학년에 따른 차이분석은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가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가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일반적 자아존중감에서 유의미한 분석결과를 나타내었다. 또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가 교우관계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하위요소인 친구간의 적응, 교우관계 전체에서 유의한 통계분석 결과를 나타내었으나 사후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결과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분석결과를 나타내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가설) 2
Ⅱ. 이론적 배경 3
1. 초등학생의 특성 3
2. 여가스포츠의 이해 4
3. 자아존중감 5
4. 교우관계 8
Ⅲ. 연구방법 12
1. 연구대상 12
2. 측정도구 12
3. 연구절차 15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15
Ⅳ. 연구결과 17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신뢰도 검증 17
2. 여가스포츠 참여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28
3. 여가스포츠 참여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4
Ⅴ. 논 의 40
1. 여가스포츠의 참여에 따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41
2. 여가스포츠의 참여에 따른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42
Ⅵ.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5
참 고 문 헌 46
<부록1> 여가스포츠 참가 검사지 48
<부록2> 자아존중감 검사지 50
<부록3> 교우관계 검사지 51
ABSTRACT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