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가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 학생은 ‘경기도 화성시’의 W초등학교 4~6학년 학생 243명을 대상으로 했다.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독립표본 T-test(사전-사후 검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 효과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는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가스포츠 참여’ 학생들은 ‘일반적 자아존중감’ 향상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가 ‘교우관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선행 연구’ 검토 결과 ‘여가스포츠 참여’가 ‘교우관계’의 하위요소인 ‘친구 간의 적응, 교우관계 전체’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 연구에서 ‘여가스포츠 참여’후 실시한 ‘사후검사’ 결과 유의미한 정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