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석 (인천대학교, 仁川大學校)

지도교수
여기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항과 국내항 사이에 화물을 운송하는 내항 화물운송사업은 도로운송 중심의 국가물류체계가 고착화 추세인 우리나라의 물류 다변화와 균형 잡힌 운송체계 유지 측면에서 유의미한 역할과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내항 화물운송사업의 역할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내항 해운산업에 대한 세부적이며 실질적인 경영 및 재무적 분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내항 화물운송사업 분야에 대한 정부 차원의 재정 또는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시행된 바 있으나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 등 재무 자료 확보가 제한되어 경영과 재무 분석을 기초로 한 심도 있는 연구 추진이 진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패널회귀분석의 GLS 및 고정효과모형 추정을 통해 내항 화물운송사업체의 경영 및 재무적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운송수입과 자본, 자산, 영업외비용, 부채비율이 부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내항 화물운송사업체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료와 이론적 배경을 통한 영향 요인을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산은 부채에 정(+)의 영향, 자본과 영업외비용, 부채비율은 부채에 부(-)의 영향을 끼치며 화물운송수입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항 화물운송사업체가 자기자본인 자본 보다 타인자본인 부채 확대를 통해 자산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은행 차입을 통한 이자비용(영업외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부채를 감소시키는 레버리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도 밝혀졌다. 부채비율이 1% 증가할수록 부채는 19.6%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자산 운영 방법을 부채를 통한 조정보다 자기자본을 줄여 대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외항 화물운송사업체와 비교해 볼 때 화물운송수입이 부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내항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외항은 부(-)의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내항은 화물운송수입이 부채를 줄일만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변동 폭 또는 규모가 크지 않음을 나타내며 외항의 화물운송수입은 세계 경제여건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동 폭도 내항 보다 크게 작용하는 등 부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그 동안 재무적 자료 확보의 어려움과 타 운송영역보다 비교적 관심도가 낮은 내항 화물운송사업에 대한 재무적 분석을 통한 경영특성을 직접 확인하고 제시한 것이다. 또한 외항 화물운송사업체와 비교함으로써 국내항간 해상운송과 국외항간 해상운송에 따른 차이점과 특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경영특성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항 화물운송사업체가 향후 지향해야 할 전략적 경영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차후 연구에서는 1996년부터 2015년까지 20년간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등 표본을 확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업종별, 지역별 등 세분화한 추가적 요인 분석으로 재무적 진단과 더불어 업종별 개선방안 제시 등의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 및 개요 3
제 2장 현황 분석 4
제 1절 내항 화물운송사업 현황 4
1. 사업 근거 및 범위 4
2. 내항 화물운송사업체 및 선박 현황 6
3. 내항 화물운송 현황 8
4. 내항 화물운송사업체 재무 및 손익 현황 11
제 2절 운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 현황 13
1. 톤 기준 수송실적 비교 13
2. 톤-km 기준 수송실적 비교 16
제 3절 내항 및 외항 화물운송사업 현황 19
1. 선박량 및 수송실적 비교 19
2. 매출액 비교 22
제 3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24
제 1절 내항화물선 운항계획 및 활성화에 대한 연구 24
제 2절 연안해운 및 해운시장에 관한 연구 25
제 3절 패널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연구 27
제 4절 연구의 차별성 29
제 5절 이론적 배경 30
제 4장 자료 및 실증 분석 34
제 1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4
1. 연구의 내용 및 표본 34
2. 변수 정의 36
3. 연구 방법론 : 패널회귀분석 37
4. 패널회귀분석 결과 39
5. 외항 화물운송사업 패널회귀분석 결과 45
6. 내항과 외항 화물운송사업 패널회귀분석 결과 비교 49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52
제 1절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 요약 52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