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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승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석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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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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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사회문제는 더 거대하고 복잡해지고 그러한 사회 해결에 앞장서야 하는 정부의 힘은 약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기업 부문과 사회영역의 연계가 더욱 공고해져 공통의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사회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적절히 부담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보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미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난 심각한 수준의 사회 문제 자체를 일종의 기회로 볼 수도 있다. 사회 영역과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적 차원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도전하고, 그럼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공동 창출’하려는 자세가 요구되는 것이다. 그리고 CSV는 바로 이 공동 창출의 시대를 대변하는 일종의 키워드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BoP시장에 적용된 성공적인 CSV와 적정기술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적정기술과 지속가능 디자인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진행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실증연구, 검증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문헌연구의 결과로 BoP시장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의 가치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평가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전문가심층인터뷰(IDI) 결과, 제품디자인 개발 시 데이터를 수치화, 유형화하여 분류하는 기준을 마련하였고 BoP시장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 구축을 위한 유의미한 방향성을 끌어냈다.
이상 수집한 데이터와 함께 선행연구 사례조사를 진행하여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을 종합하여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을 설계하였다. 모델 구축 이후 실제 BoP 시장에서의 제품개발 업무 적용을 위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수용모델(TAM) 설문조사와 집단심층인터뷰(FGI)를 각각 진행하였다. 최종 검증결과 평가자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이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디자인 업무에 적용이 타당하다고 평가하였다.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방법은 단순한 원조 지원으로 그치지 않고 현지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경제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과 과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성과보다 장기적 효과를 기대해야 하며, 이를 위한 충분한 필요 기간과 비용,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비하는 융통성 있는 계획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한국의 적정기술 관련 기관과 많은 연구자가 디자인과 비즈니스와의 융합 흐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36.5도의 기술’인 적정기술과 사회적 비즈니스가 결합한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이며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6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4
2.1. BoP 시장에 대한 이해 14
2.1.1. BoP 시장의 정의 14
2.1.2. BoP 시장의 현황 15
2.1.3. BoP 시장에 대한 선행연구 19
2.2. 공유가치창출(CSV)의 배경과 동향 23
2.2.1. 공유가치창출(CSV)의 정의 23
2.2.2. 공유가치창출(CSV)의 역사 27
2.2.3. 공유가치창출(CSV)의 현황 34
2.2.4. 공유가치창출(CSV)의 사례 36
2.3. 적정기술의 현황과 사례 44
2.3.1. 적정기술의 정의 44
2.3.2. 적정기술의 현황 49
2.3.3. 적정기술의 적용사례 56
제3장.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적정기술과 디자인 64
3.1.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 64
3.1.1. 기업의 전략 측면 64
3.1.2. 사회적 책임 측면 68
3.2. 공유가치창출과 적정기술의 디자인과의 상관관계 70
3.2.1. 공유가치창출과 디자인 70
3.2.2. 적정기술과 디자인 74
제4장.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 구축을 위한 기반연구 82
4.1. 공유가치창출 수준 측정요소와 관련 제품디자인 사례연구 82
4.1.1. 공유가치창출 수준 측정요소 도출 83
4.1.2. 공유가치창출 수준 측정을 위한 제품디자인 사례조사 87
4.2. 전문가심층인터뷰(IDI) 95
4.2.1. 전문가심층인터뷰(IDI)를 위한 예비조사 95
4.2.2. 전문가심층인터뷰(IDI)를 통한 제품디자인 사례분석 97
4.2.3. 전문가심층인터뷰(IDI) 결과 106
제5장.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 구축 108
5.1. 기존 모델 분석 108
5.1.1.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2014) 108
5.1.2. BoP를 위한 방법론적 프레임 워크와 도구(2012) 110
5.1.3. BoP를 위한 제품개발 디자인 프로세스 가상 모델(2009) 112
5.1.4. BoP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2007) 114
5.1.5. 선행연구모델 비교분석 115
5.1.6. 설계원칙 도출 117
5.2.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 구축 118
5.2.1. 모델 설계 118
5.2.2. 모델 제안 129
제6장. BoP 시장의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 모델 타당성 검증 132
6.1. 검증 방법 132
6.2. 기술수용모델(TAM) 134
6.3. 집단심층인터뷰(FGI) 143
제7장 결론 및 제언 147
7.1. 연구의 결론 147
7.2. 연구의 제언 150
참고문헌 153
국문초록 164
Abstract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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