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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2 (Wn.38)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5 - 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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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기업들은 착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얻기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 CSR은 외부의 압력에 의해 ‘기업의 양심’ 차원에서 운용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CSV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금까지도 시행중인 CSR이나 여타의 사회공헌 활동과는 달리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며 또 다른 사업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넥스트 마켓(next market)‘이라고 불리고 있는 BOP 시장의 변화와 성장은 기업이 CSV활동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인 가치를 취할 수 있는 시장성이 높은 블루요션일 가능성이 크다.
연구방법: 연구 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문헌조사를 통해 BOP 시장과 CSV의 개념에 대한 정의와 이를 기반으로 한 BOP 시장에 적용된 CSV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도록 한다. BOP 시장과 CSV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전개와 분석대상의 디자인 사례는 국내외 주요 D/B 및 네트워크 검색, 관련 인터넷 사이트의 정보, 단행본과 논문을 비롯한 출판물 등의 문헌조사를 통하여 선별한 기업의 CSR 지원사례, 국가나 NGO의 적정기술 지원사례 등의 32개의 해외사례와 8개의 국내사례로 한다. 이상의 사례를 대상으로 고찰하여 CSV개념이 적용된 사례를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결과: BOP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CSV의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보면 공통점을 도출 할 수가 있다. 진정성과 지속가능성의 속성을 가진 디자인 결과물로 인하여 지역사회는 지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노동력을 공급하게 되어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으며 그 지역에 진출하거나 세워진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동시에 그 지역이 가지고 있던 사회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된다.
결론: 소외된 90%를 위해 일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기회 모색을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의 공적 개발원조(ODA) 분야에 협력하기 위한 기초 정보로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 논문에 제시된 CSV 디자인의 방향이 향후 다양한 CSV 활동의 효과적인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는 데 작은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공유가치 창출(CSV) 디자인 조사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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