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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병주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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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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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복합리조트의 성공사례는 한국에서 복합리조트 설립에 대한 논의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성공적인 복합리조트를 통해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관광콘텐츠 강화 등의 순기능이 나타나면서 그 관심은 증폭됐다. 그리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제주도와 인천 영종도에 한국형 복합리조트가 개장하여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제 국내 복합리조트들은 아시아지역 기존 복합리조트들과 경쟁을 시작하였고, 향후 건설이 예정된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된다. 복합리조트가 국가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 측면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성공은 개별 복합리조트 사업 주체 또는 지방정부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학계에서도 복합리조트에 대한 연구를 국내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대한 문제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하나로 브랜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연구 개념을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으로 정하여, 한국형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에 적용하여 고객관점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 가치,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시아지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복합리조트 산업경쟁에서 한국형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관리와 강화 방향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파라다이스시티를 방문한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 0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295부로,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파라다이스시티에 대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중 브랜드 인지와 품질이 브랜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또한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 간 관계에서는 브랜드 가치의 매개효과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첫째,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이론을 복합리조트 브랜드 연구에 선도적으로 적용한 점이다. 둘째, 국내 복합리조트 환경 속에서 고객들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고객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품질요소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둘째, 아시아지역 다른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서 브랜드 이미지인 시설 요소에 대한 경쟁우위 확보가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인들 대상으로 파라다이스시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4
제 3 절 연구 범위 및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7
1.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의 개념 7
2.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의 측정요인 11
1) 브랜드 인지 14
2) 브랜드 이미지 15
3) 브랜드 품질 16
4) 브랜드 가치 17
5) 브랜드 충성도 18
3.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의 선행연구 19
제 2 절 복합리조트의 선행연구 25
제 3 장 연구 설계 28
제 1 절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28
1. 연구 모형 28
2. 연구 가설 29
1)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가치 간의 관계 29
2)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30
3)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31
4) 브랜드 가치의 매개효과 32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1) 브랜드 인지 33
2) 브랜드 이미지 34
3) 브랜드 품질 34
4) 브랜드 가치 35
5) 브랜드 충성도 36
2. 설문지 구성 37
제 3 절 표본선정 및 조사방법 39
제 4 절 분석 방법 41
제 4 장 실증 분석 42
제 1 절 표본의 특성 42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5
1. 측정항목의 기본적 특성과 신뢰도 분석 45
2. 탐색적 요인분석 49
1) 브랜드 자산 요인분석 49
2) 브랜드 가치 요인분석 50
3) 브랜드 충성도 요인분석 51
제 3 절 가설 검증 53
1.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가치 간의 영향관계 검증 53
2.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검증 54
3.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검증 55
4. 브랜드 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56
제 4 절 분석 결과 59
1. 가설검증 요약 59
제 5 장 결 론 61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6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3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66
참 고 문 헌 67
설 문 지 80
ABSTRACT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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