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주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9 - 62 (14page)
DOI
10.21298/IJTHR.2020.5.34.5.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에서는 싱가포르와 마카오의 복합리조트 성공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복합리조트 개발이 관광산업발전,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에서도 2017년에 제주도와 인천 영종도에 한국형 복합리조트가 개장하여 운영을 시작하였고, 이 복합리조트들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아시아지역 다른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이는 한국형 복합리조트들이 국내외 관광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의 관점에서 한국형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에 근접해 위치한 한국형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에서 현장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파라다이스시티를 체험한 고객들 중 총 224명의 응답자들이 설문에 응하였고, 분석결과는 브랜드 품질은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와 이미지는 브랜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 품질은 브랜드 충성도와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고,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도 유의한 영향관계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강화시키는 매개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과 한국형 복합리조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