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채규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동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전략과 리더십 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따른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여 창업벤처기업과 중소제조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삼성 협력업체인 중소벤처기업의 260개업체 관리자급(경영자포함)을 대상으로 448부의 설문을 취합해서 SPSS 22.0을 활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경영전략과 리더십유형의 요인들이 경영성과(재무적/비재무적)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경영전략의 차별화전략을 제외하고 경영전략 유형보다 리더십 유형은 경영성과(재무적/비재무적)에 높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벤처기업에서는 성과창출에 있어 경영전략의 유형보다는 리더십 유형의 활용 정도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가지므로 경영자 및 관리자들은 각 기업 환경에 맞는 강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기술 개발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강한 기업문화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경영전략의 차별화전략이 경영성과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집중화전략은 경영성과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원가우위전략은 경영성과의 재무적 성과에 부(-)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비재무적 성과에는 비(非)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영전략 유형의 원가우위전략과 집중화전략은 경영성과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대기업 하청 구조의 중소벤처기업들에는 경영전략 유형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에 있어서는 각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맞는 경영전략 유형의 선택이 중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자 및 관리자들은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각 기업의 환경 및 기업의 목표에 부합하는 적절한 전략을 구사하여야만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셋째, 리더십 유형의 참여혁신형과 과업관료형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참여혁신형이 과업관료형보다 상대적으로 강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과업관료형 리더십은 재무적 성과에 상대적으로 높게 영향을 주고 있으며, 참여혁신형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력이 크다. 이는 중소제조기업의 리더십 유형에 있어서는 매출액, 손익, 시장점유율 관련한 재무적성과 관리에는 규정, 규칙준수 및 일(업무)관리 중시의 과업관료형 리더십이 유효함을 나타내고, 고객만족, 직무만족, 생산성 등의 장기적 관점의 비재무적성과 관리에는 참여, 합의(경청) 및 창의성과 도전, 혁신을 중시하는 참여혁신형 리더십이 주효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중소벤처기업의 CSR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경영전략과 리더십 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SR활동의 자선적 책임이 경영성과에 대한 매개효과가 경제적 책임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들도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최근의 기업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으로 CSR활동이 활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에서는 급변하는 제조환경과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CSR활동을 전략적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기업 경영에 있어 CSR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업종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리더십 유형과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한계점으로는 표본에 편중성과 대표성을 들 수 있으며 앞으로는 국내외를 포함하여 표본을 확대하고 업종별, 지역별, 기업규모별 분류를 통한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

주제어 : 경영전략, 리더십 유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중소벤처
기업, 경영성과.

목차

목 차
목차 ··································································· ⅰ
표 목차 ······························································· iv
그림 목차 ···························································· v
국문 초록 ···························································· vi
Ⅰ. 서론 1
1. 연구배경과 목적 1
가. 연구배경 1
나. 연구목적 5
2. 연구방법과 구성 6
가. 연구방법 6
나. 연구의 구성 7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9
1. 경영전략 9
가. 경쟁전략 9
나.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12
2. 리더십 22
가. 경쟁가치모형의 리더십 22
나. 리더십과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27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34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 34
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39
4. 경영성과 49
가. 재무적 성과 50
나. 비재무적 성과 52
Ⅲ. 연구설계 54
1.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의 설정 55
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대한 가설설정 55
나. 리더십과 경영성과에 대한 가설설정 57
다. 경영전략, 리더십, CSR 활동과 경영성과에 대한 가설설정 5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4
가. 경영전략 64
나. 리더십 67
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69
라. 경영성과 70
Ⅳ. 실증분석 74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74
2. 자료의 분석 75
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5
나.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6
다. 연구모형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81
3. 연구가설의 검증 83
가. 중소벤처기업의 기술 통계량 분석 83
나. 경영전략과 리더십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84
다. 리더십 유형의 매개효과 분석 86
4.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95
Ⅴ. 결론 99
1. 연구결과 요약 99
2. 연구결과 시사점 10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4
REFERENCE 105
ABSTRACT 118
[부록] 설문지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