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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규 (호서대학교) 양동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87 - 1,2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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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사업 부문의 협력업체(중소벤처 제조기업)를 대상으로 경영전략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하여 창업벤처기업과 중소제조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중소벤처 제조기업의 관리자급을 대상으로 취합한 총 145부의 설문지를 SPSS 18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를 보면 경영전략, CSR활동은 경영성과와 조직문화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CSR활동의 경제적 책임은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나 자선적, 윤리적책임이 경영성과에 비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벤처 제조기업에서는 CSR활동 요소중에 의무규정처럼 인식되는 경제적(법률적)책임은 성과에 유의한 반면 비 강제성 요소가 있는 자선적, 윤리적 책임은 성과에 소극적인 형태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조직문화 유형의 매개효과 검증에서는 모든 조직문화 유형에 있어 매개효과가 있으며 그 중에서 위계문화, 관계문화가 강하게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혁신문화는 상대적으로 약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벤처 제조기업은 생산성과 친화와 참여 그리고 규정·통제를 강조하는 위계, 관계문화 중심의 현상 유지적 경향을 보이는데 창의성, 혁신성, 적응성을 중시하는 혁신문화 위주로 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업종에 중소벤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CSR활동과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 과정에서 조직문화유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한계점으로는 표본에 편중성과 대표성, 그리고 CSR활동 및 전략유형을 획일적인 방법으로 분석한 한계를 들 수 있으며 향후에는 국・내외를 포함하여 표본을 확대하고 업종별, 지역별 분류를 통한 심층분석과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실증적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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